이란 핵협상 하루 더 연장..일부 쟁점 여전히 이견

입력 2015. 4. 2. 04:49 수정 2015. 4. 2. 04:4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제제재 해제 시기 등에 대한 이란의 입장 변화 주목

경제제재 해제 시기 등에 대한 이란의 입장 변화 주목

(제네바=연합뉴스) 류현성 특파원 = 이란과 미국 등 주요 6개국이 1일(현지시간) 밤 12시를 앞두고 또다시 이란 핵협상 시한을 하루 더 연장했다.

미국 국무부 마리 하프 대변인은 "이날 협상에서 많은 진전이 있었지만, 정치적 합의를 도출하는 데까지는 이르지 못했다"면서 "이에 따라 존 케리 국무장관이 협상을 계속하면서 스위스 로잔에 최소 2일 오전까지 남아있을 것"이라 발표했다고 AFP 등 외신이 전했다.

프랑스 외무부도 파리로 갔던 로랑 파비우스 외무장관이 이란 핵협상에 참여하고자 이날 스위스 제네바로 돌아올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지난달 26일부터 협상을 벌여온 미국 등 주요 6개국과 이란은 협상 마감시한인 지난달 31일 저녁 협상 시한을 하루 연장한 바 있다.

미 국무부 관리들은 협상 시한을 하루 더 늘리게 된 것은 이란의 핵 프로그램 축소와 이에 따른 대이란 경제 제재 해제 시기 등을 담은 정치적 합의를 공동성명에 담으려는 것이며 이와는 별도의 문서에 오는 6월 30일까지 끝내야 하는 기술적 합의의 구체적 협상 단계 등도 기술한다고 설명했다고 AP는 전했다.

이에 앞서 독일 프랑크 발터 슈타인마이어 외무장관은 이란 핵협상이 하루 더 연장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슈타인마이어 장관은 "이날 저녁 협상에서 협상을 하루 더 연장하자는 제안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내일 아침에 사태 진전 상황을 지켜볼 것이며 우리는 이란이 협상 타결을 위해 기존 입장을 변경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dpa는 보도했다.

또한, 이란의 협상 책임자인 압바스 아락치 외무차관은 "오늘 중으로 모든 쟁점에 대한 해법을 결론 낼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면서 "현재 두 개의 쟁점을 해결하려고 협상을 진행 중이며 하나는 이란에 대한 경제 제재를 해제하는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이란의 연구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사찰 문제"라고 설명했다.

아락치 차관은 특히 "이란은 핵협상 타결의 첫 단계로 경제, 금융, 에너지 부문에 대한 모든 제재가 해제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미국의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이란 핵 협상이 지금까지 생산적이고 진전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그러나 미국은 협상이 교착 상태로 있으면 언제든 회담장을 박차고 나올 것"이라며 시간에 쫓겨 어쩔 수 없이 타협안을 받아들이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미국 등 주요 6개국은 이란이 타협안을 위반했을 때 각종 제재를 신속하게 복원할 수 있도록 모든 제재를 한꺼번에 해제하는 것을 반대해왔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여전히 이란 핵협상이 결렬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어 보인다. 이 경우 미국과 이스라엘은 이란의 핵무기 보유를 막으려고 군사적 해결 방안까지 고려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어니스트 대변인은 "이란이 핵을 평화적 목적 이외에 다른 용도로 사용하려 한다면 우리는 협상을 중단하고 가용한 다른 선택방안을 고려해야 한다"면서 "군사적 방안도 논의해왔으며 여전히 고려의 대상"이라고 말한 바 있다.

rhew@yna.co.kr

운행 중 어린이 학원차량서 떨어져 6세 여아 숨져
가축 키워 모은 시어머니 억대 재산 가로챈 며느리
중년男과 여중생 정말 사랑일까…녹취록 전문 확인키로
'행실불량' 중학생 아들 수십차례 체벌한 50대 '유죄'
김태우 "가족 향한 나쁜 시선 거둬달라" 눈물 호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