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무, 걸프국가 '이란핵협상 우려' 불식 시도

2015. 3. 5. 20:4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두바이=연합뉴스) 강훈상 특파원 = 존 케리 미 국무장관은 5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를 방문, 걸프협력이사회(GCC) 6개 회원국 외무장관과 만나 이란 핵협상에 대한 우려를 불식하는 데 주력했다.

케리 장관은 이 자리에서 이란 핵협상의 진전 상황을 외무장관들에게 설명하면서 이번 협상이 걸프국가의 이익을 해치지 않을 것임을 강조했다고 AFP 등 외신이 보도했다.

걸프지역의 수니파 왕정 국가들은 시아파 종주국 이란의 영향력이 중동에 확산하는 상황에서 핵협상마저 타결되면 미국의 제재를 피해 이란이 핵무장을 하게 될 것으로 보고 이 협상에 회의적이다.

GCC 회원국은 사우디, 쿠웨이트, 바레인, 카타르, 아랍에미리트(UAE), 오만이다.

그는 살만 빈압둘아지즈 알사우드 사우디 국왕도 따로 만나 핵협상과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 대처 문제 등 지역 현안을 논의했다.

케리 장관은 스위스 몽트뢰에서 전날까지 사흘간 무함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과 핵문제를 놓고 집중적으로 협상한 직후 리야드로 향했다. 핵협상 타결시한은 이달 말까지다.

그는 4일 몽트뢰를 떠나기 전 "이란의 핵활동을 미국과 전세계가 반대한다"며 "최우선 단계는 이란이 핵무기를 보유하지 못하도록 하는 점임을 믿어달라"고 말했다.

마리 하프 미 국무부 부대변인도 "핵협상으로 미국과 이란의 관계를 개선하려는 게 전혀 아니다"라며 "(협상 의제는) 핵문제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hskang@yna.co.kr

'입장에서 습격까지 단 4분'…손으로 쓴 이름표로 입장
김기종 지인 "김씨, 평소 자신을 독립운동가로 비유"
신인 아이돌그룹 멤버, 성폭행 혐의로 피소
"사랑 아닌 성폭력" 여중생 법정진술중 북받쳐 통곡
세금으로 전역 앞둔 해병대원 백령도 관광 '논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