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2분 사과] "문서유출 일벌백계"라던 朴, 결국 자신이 '문서유출' 시인

2016. 10. 25. 16:4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슬기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 내부문서가 밖으로 유출됐음을 사실상 인정했다. ‘비선실세’ 의혹을 받고 있는 최순실 씨의 ‘대통령 연설문 사전열람’ 논란을 해명하면서다. 박 대통령은 지난 2014년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일명 ‘정윤회 문건’을 유출했을 당시 “문건유출은 국기문란 행위”라며 일벌백계를 주문한 바 있다. 결국 4년 전 자신이 내린 ‘엄포’가 청와대에 부메랑이 돼 돌아온 셈이다.

박 대통령은 25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아시다시피 선거 때는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많이 듣는다. 최 씨는 과거 제가 어려움을 겪을 때 도와준 인연으로 지난 대선 때 주로 연설이나 홍보 등의 분야에서 저의 선거운동이 국민들에게 어떻게 전달됐는지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이나 소감을 전달해주는 역할을 했다”고 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일부 연설문이나 홍보물도 같은 맥락에서 표현 등에서 도움받은 적 있다”고도 했다. 사실상 청와대 내부문서가 외부로 유출했음을 시인한 것이다.


중요한 것은 과거 박 대통령이 문서유출에 대해 강경한 대응을 천명했다는 점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2014년 12월 조 전 비서관이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내부문건 유출 및 비선실세 논란에 대해 “문건을 외부로 유출한 것이 어떤 의도인지 모르지만 결코 있을 수 없는 국기문란 행위”라고 한 바 있다. 박 대통령은 당시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면서 “누구든지 부적절한 처신이 확인될 경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일벌백계로 조치할 것”이라고도 했다.

박 대통령의 ‘공언’대로라면 대통령 본인은 물론, 연설문 유출에 관계된 ‘누군가’가 엄벌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인 것이다. 그러나 앞선 국정감사에서 청와대 비서진은 연설문 유출 자체를 부인한 바 있다. “(최 씨의 연설문 사전열람은) 시스템상 성립 자체가 안 되는 이야기다. (관련 의혹) 기사를 보고 실소를 금치 못했다”는 것이 이원종 청와대 비서실장의 당시 발언이다. 이에 따라 박 대통령의 해명은 본인에 대한 의혹을 해소하기는 커녕, 더욱 증폭시키기만 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yesyep@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