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부실 뒤에 '거수기 사외이사' 있었다

유길용 2016. 9. 4. 17:2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8년간 사외이사 24명 중 '낙하산' 상당수이사회 안건 100% 찬성·경영 감시 실적 없어김해영 더민주 의원 "대우조선 부실 사외이사가 키워"

5조원 대 회계사기(분식회계) 혐의로 검찰이 수사 중인 대우조선해양의 사외이사들은 사실상 거수기에 불과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4일 김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산업은행으로부터 제출 받은 '2008년 이후 대우조선해양 사외이사 선임 및 이사회 의결 현황'에 따르면 지난 8년간 대우조선 사외이사로 임명된 24명 중 정치권ㆍ금융권ㆍ관료 출신이 17명에 이른다. 이들이 받은 급여는 25억원이 넘는다.

외부 전문가를 통해 경영의 투명성을 높이는 사외이사제도의 기본 취지도 무색했다.

이사회가 열릴 때마다 사외이사들은 모든 안건마다 경영진의 손을 들어줬다. 총 111회의 이사회가 열려 346건의 안건이 처리됐는데 사외이사들의 찬성률은 98.3%. 안건 통과율은 100%였다.

이명박 정부 이후 현 정부까지 전현직 사외이사 중에는 관료 출신이거나 정치인 등 낙하산이 의심되는 인사들이 다수를 차지했다.
기사 이미지
이명박 대선 캠프에 참여했던 김영 전 부산MBC 사장을 비롯해 신광식 김앤장 고문(박근혜 캠프 경제민주화 추진위원), 고상곤 자유총연맹 이사, 조전혁 전 의원 등 정치인이 9명이다.

허종욱 전 산업은행 이사, 국토해양부 기술안전정책관 출신인 한경택 전 신용보증기금 감사 등은 금융권 경력으로 사외이사 명함을 받았다.

이정수 전 대검 차장, 안세영 전 산업자원부 국장(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 등 관료 출신 3명도 자리를 차지했다.

김해영 의원은 "기업의 경영활동을 감시해야 할 사외이사가 오히려 기업의 거수기 역할을 하면서 대우조선해양의 부실ㆍ비리 규모가 더 커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길용 기자 yu.gilyong@joongang.co.kr

오바마 항저우 오자마자···中 관리 "여긴 중국" 고함

C형간염 난리에···내시경 소독 제대로 안한 의원 330곳

'김정은'이 무슨 죄···남아공 언니에 3000만원 송금했다···

'기사님 도와주세요'···버스에 탄 10대 여학생 알고보니

김무성, 카니발 직접 끌고 국회 출근···손에 든 신문은?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