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치, 스페인 신용등급 3단계 강등(종합)
등급 전망도 '부정적'으로 제시
(마드리드ㆍ브뤼셀 AFP=연합뉴스)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는 7일 스페인의 장기 국가신용등급을 3단계 강등했다.
피치는 이날 성명을 통해 스페인의 금융위기와 늘어나는 부채, 경기후퇴를 이유로 신용등급을 'A'에서 'BBB'로 3단계 낮춘다고 발표했다.
또 피치는 유럽연합(EU)의 스페인 은행에 대한 자금 지원이 불가피하다는 예상이 고조됨에 따라 스페인의 등급 전망도 '부정적'으로 제시했다.
피치는 "스페인 은행 부문의 구조조정과 재자본화에 드는 비용이 현 시점에서 600억유로(750억달러)로 추산되며 최악의 시나리오를 상정하면 1천억유로까지 치솟을 것 "이라고 밝혔다.
이는 스페인 은행권에 필요한 자금이 300억유로라는 앞서 예상치의 두 배 이상 규모다.
피치는 스페인 은행권에 구제금융을 주는 게 스페인의 누적 국가부채를 급속도로 증대시킨다며 총공공부채 비율이 2015년 국내총생산(GDP)의 95%로 최고조에 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피치는 "스페인이 올해 남은 기간과 2013년 한해 내내 경기침체에서 헤어나질 못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애초 피치는 스페인 경제가 2013년에는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었다.
피치는 스페인 정부의 차입 비용 증가가 은행 부문에 대한 구제금융 가능성을 더욱 크게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장 클로드 융커 유로그룹 의장은 브뤼셀에서 기자들을 만나 스페인이 요청하면 스페인 민간은행의 재자본화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융커 의장은 "때가 돼서 스페인이 은행 부문에 대한 도움을 부탁하면 이는 확실히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jianwai@yna.co.kr
☞ 訪日 문재인 "장기적으로 원전 비중 줄여야"
☞ KBS노조, 파업 풀고 8일 오전 5시 업무복귀
☞ 안민석 "정봉주, 이해찬 지지 밝힌 적 없다"(종합)
☞ 올림픽축구 홍명보호, 평가전서 시리아 3-1 제압
☞ "21일 오후 2시부터 20분간 정전 훈련"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피치 "中 신규자금조달 2008년이후 첫 감소"
- 국제유가, 스페인 신용등급 강등에 하락
- 스페인 금융위기 확산..주식·채권 급락
- 피치 "ECB 3차 장기대출 필요할지도"
- 피치, 日 신용등급 강등..한국과 동일(종합2보)
- 고3이 수업중 휴대폰게임 지적에 교사 폭행…분리조치·조사돌입(종합2보) | 연합뉴스
- 만취 승객들에 가짜토사물 뿌리고 1억5천만원 뜯은 택시기사 | 연합뉴스
- '성폭력 의혹' 폭로자, 기성용측 변호사에 손해배상 2심도 패소 | 연합뉴스
- 10대 딸 남자친구 흉기로 찌른 30대 엄마 2심도 집행유예 | 연합뉴스
- "제발 속지마세요" 경찰관 끈질긴 문자 설득, 억대 재산 지켰다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