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野 '국부론' 연장전.."국보위 참여" vs "진부한 뉴라이트"

2016. 1. 18. 17: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당'(가칭) 한상진 공동 창당준비위원장의 '이승만 국부(國父) 발언'을 두고 더불어민주당(이하 더민주)과 국민의당 간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다.

한 위원장은 18일 서울 마포 창준위 사무실에서 열린 확대 기획조정회의에서 자신의 '국부 발언'을 비판한 더민주 김종인 선거대책위원장에 대해 "전두환 정권의 국보위(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에 참여한 분"이라고 작심 비판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4·19 단체 국민의당 창준위 항의방문, 사과 요구

4·19 단체 국민의당 창준위 항의방문, 사과 요구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 '국민의당'(가칭) 한상진 공동 창당준비위원장의 '이승만 국부(國父) 발언'을 두고 더불어민주당(이하 더민주)과 국민의당 간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다.

한 위원장은 18일 서울 마포 창준위 사무실에서 열린 확대 기획조정회의에서 자신의 '국부 발언'을 비판한 더민주 김종인 선거대책위원장에 대해 "전두환 정권의 국보위(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에 참여한 분"이라고 작심 비판했다.

김 위원장이 유신정권 붕괴 이후 전두환 군사정권의 '모태'가 된 국보위(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에서 활동했고, 이후 민주정의당과 민주자유당에서 전국구 의원을 3차례 지낸 보수 인사라는 점을 꼬집은 것이다.

김 위원장은 전날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한 위원장의 국부 발언을 겨냥해 "이승만 전 대통령에게 맹목적으로 국부라는 호칭을 붙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창준위 대변인 최원식 의원은 이날 한 위원장의 발언과 관련해 "김 위원장이 상대를 비난만 하지 말고 이승만·전두환 등 역대 대통령에 대한 본인의 역사 인식을 확고히 밝혀야 한다는 게 당론"이라고 설명했다.

더민주도 반격에 나섰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저는 '이승만' 하면 3·15 부정선거, 하와이 해외 망명이 생각나지 국부라는 단어는 한 번도 생각난 적이 없다"면서 "한 위원장이 진보 학자가 아니라 진부한 뉴라이트 학자가 됐다"고 비판했다.

그는 "박근혜 정권에서 추진하는 국정교과서의 최종 목표는 1948년을 건국절로 해 항일 독립의 역사와 친일의 역사를 모두 지우고 친일파를 건국의 공신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어떻게 대통령의 복심과 똑같은 말을 야당을 자처하는 국민의당에서 할 수 있느냐"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국민의당은 4·19 유족들 앞에서 무릎 꿇고 사과하고, 박 대통령과 뉴라이트가 주장하는 1948년 8월 15일을 건국일로 볼 것인지 공식 입장을 표명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김긴태 4·19 민주혁명회 사무총장을 비롯해 4·19 단체 일부 관계자들은 이날 오후 국민의당 창준위 사무실을 항의방문, 한 위원장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김 사무총장은 한 위원장과 면담한 자리에서 "4·19 당시 총을 맞아 외팔이가 됐다. 그런데 감히 역사를 왜곡해 이승만이 국부라고?"라고 절규하며 "4·19묘지에서 반드시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묵묵히 듣고 있던 한 위원장은 "찾아주셔서 감사하다, 죄송하다"라며 고개를 숙였다.

clap@yna.co.kr

☞ 시민의식 빛난 8분간의 '골든타임'…50대 살려
☞ 아파트 배관함서 실탄 72발, 수류탄 장약 106개 발견
☞ 시신훼손 초등생 아버지 "나도 어릴적 체벌 많이받아"
☞ "만져봐야 한다" 수강생 성추행 피트니스 강사 징역형
☞ 여성변회, '수면 내시경 성추행' 의혹 의사 고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