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케미칼 폭발사고 관련자 줄소환..수사 본격화

2015. 7. 5. 04:0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노동부도 조사 나서..3차 현장감식으로 사고 원인 규명

노동부도 조사 나서…3차 현장감식으로 사고 원인 규명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경찰과 고용노동부는 5일 한화케미칼 폐수저장조 폭발사고와 관련 한화케미칼 회사 측과 협력업체 관계자들을 소환하는 등 수사를 본격화했다.

울산남부경찰서, 경찰청 안전사고자문단,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으로 구성된 수사본부는 이날 한화케미칼 환경안전팀을 비롯해 안전과 관리 담당부서 관계자들을 소환해 수사하기로 했다.

수사본부는 1, 2차 현장감식 등을 통해 현장소장과 차장, 사고 당시 함께 일했던 근로자 등 협력업체인 현대환경 직원 5명과 한화케미칼 안전과장 등을 사고 상황에 대해 상대로 집중 조사를 벌였다.

경찰은 또 국과수 등과 함께 3차 합동감식을 벌여 가스폭발 원인을 규명하기로 했다.

경찰은 대규모 인명피해에 따른 철저한 조사가 필요해 이례적으로 3차 합동감식을 벌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폭발 충격으로 폐수저장조 바닥에 매몰된 콘크리트 구조물을 끌어올려 폭발사고를 일으킨 가스가 어디로 새어 나왔는지 정밀 분석하기로 했다.

경찰은 또 지난 3일 한화케미칼 울산2공장 안전팀과 공무팀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인 데 이어 수사상 필요하면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할 계획이다.

울산고용노동지청도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벌여 사고 당시 작업 위치와 방법 등을 재연하는 등 폭발사고의 원인을 찾는 데 주력하기로 했다.

노동지청은 앞으로 한화케미칼 관리감독자, 실무 안전·보건담당자 등을 불러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노동지청은 안전조처 없이 작업한 사실이 확인되면 회사 및 회사 측 관계자들을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로 처벌하기로 했다.

앞서 3일 오전 9시 16분께 울산시 남구 여천동 한화케미칼 울산 2공장 폐수처리장 저장조에서 폭발 사고가 발생해 협력업체인 현대환경 소속 근로자 이모(55)씨 등 6명이 숨지고, 공장 경비원 최모(52)씨가 다쳤다.

young@yna.co.kr

'은퇴 선언' 임성한, TV조선 예능작가로 복귀하려다 불발
중국, 십자가 강제 철거 확산…외국 사상 전파 우려
노건평씨 "특사와 무관" 국가상대 1억원 손배소
검찰, 대마흡연 혐의 가수 이센스 징역 2년 구형
양산 야생진드기 바이러스 감염 70대 사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