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웅 법무장관 후보자 청문회..'成리스트' 공방예상

입력 2015. 7. 7. 05:02 수정 2015. 7. 7. 05: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與 상설특검법·野 새 특검법 맞서..신상문제 쟁점없어

與 상설특검법·野 새 특검법 맞서…신상문제 쟁점없어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7일 김현웅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상대로 인사청문회를 개최한다.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은 전날 국회 본회의에서 국회법 개정안 재의결이 불발되자 이에 반발해 국회 의사일정 불참 등 강경한 대여투쟁을 예고하고 있지만 김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정상적으로 참여키로 했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검찰의 '성완종 리스트' 사건 중간수사 결과가 핵심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김 후보자를 상대로 이번 수사 결과를 비판하고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새로운 특검법 제정을 통한 특검 도입 필요성을 주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의원들은 특검을 실시하더라도 현재 발효중인 상설특검법 규정에 따라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고 맞설 것으로 보인다.

야당 의원들은 또 김 후보자가 전임 장관이었던 황교안 총리와 가까운 사이라는 점에서 장관이 될 경우 같은 검찰 출신인 황 총리로부터 검찰의 독립성을 지킬 수 있을지를 따질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김 후보자가 법무부 차관이던 시절 국정원 댓글사건, 서울시 공무원 간첩 증거조작 의혹사건 등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도 논란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김 후보자 신상 문제와 관련해서는 1992년 석사 논문의 표절 의혹이 있지만 병역 회피, 체납 등 결정적인 흠결이나 의혹은 아직 제기되지 않은 상태여서 야당 의원들이 청문회에서 새로운 의혹을 폭로할지 주목된다.

법사위는 이날 청문회를 마친 뒤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할 계획이다.

josh@yna.co.kr

"자녀 교육문제로 폭행" 개그우먼 라윤경 등 2명 입건
친형 살해한 고교생 살인 혐의 '무죄'…배심제 '논란'
여성·지방 대졸자 취업차별은 '통념'…"취업률 차이없다"
유인태, 사형폐지특별법 대표발의…여야 171명 참여
'한적한 시골마을에 무슨 일이?'…'식인 물고기' 소동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