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거취 '결의안 채택'까지 가게 된 이유는..

김영선 남영희 기자 입력 2015. 7. 7. 15:28 수정 2015. 7. 7. 16: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e300]"표결만큼은 피해야" 당내 주된 기류에 "최악의 수" 의견도

[머니투데이 김영선 남영희 기자] [[the300]"표결만큼은 피해야" 당내 주된 기류에 "최악의 수" 의견도]

국회법 개정안을 계기로 한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와 관련 '사퇴 권고 결의안 '이란 극단적 방법을 쓰게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당내 다수인 비박(非朴)계가 사퇴 종용에 반대하고 유 원내대표가 직을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고육책이지만, 결과적으로 유 원내대표를 끌어내리는 모양새가 돼 '최악의 수'라는 평가도 나온다.

7일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했던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기자회견에서 "가능하면 표결로 가지 않도록 노력하겠다. 결의문을 의총에서 발표하고 (이에 대한) 의원들의 동의를 구하기로 했다"고 말한 건 의총 결론이 사실상 '사퇴'로 결정돼 있고 어떻게든 '정치적 해결'을 통해 유 원내대표 사퇴를 유도하려는 것으로 읽힌다.

같은 맥락으로 친박계가 60여명의 서명을 받아 의총 소집 요구서를 원내지도부에 정식으로 제출하겠다고 밝힌 상황에서 당 최고위가 '속전속결'로 의총을 소집키로 한 것 또한 당이 파국으로 가는 '표 대결'을 어떻게든 막아보려는 지도부의 강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친박계 요청을 유 원내대표가 수용하는 방식으로 의총이 열릴 경우 당장 의총 소집 요구서에 서명한 사람과 서명하지 않은 사람으로 나뉘면서 계파 간 정면충돌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에서다.

아울러 의총에서 재신임 여부를 묻는 표결을 하는 것 자체가 박근혜 대통령과 유 원내대표 중 하나를 선택하게끔 의원들을 내모는 것이란 측면에서 표 대결이 이번 사태를 해결하기보다 더 큰 갈등의 불씨를 남길 수 있다는 인식 때문에 "표결만큼은 피해야 한다"는 게 당내 주된 기류인 것도 한 몫 했다.

사퇴 권고 결의안이 무리없이 채택될 경우 유 원내대표는 자연스럽게 물러날 전망이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의에 입장하면서 "의총에 참석하진 않지만 어떤 결정이든 의총 결정에 따르겠다. 방식에 관여할 생각이 없다"고 했다.

문제는 일부 의원들이 의총 자체를 반대하거나 개최하더라도 의원 과반의 불신임이 있을 때에만 사퇴가 가능하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는 부분이다. 당장 유 원내대표 사퇴 반대 성명서를 발표했던 비박계 의원들은 이날 오후 긴급 회동을 갖고 "특정한 결론을 유도하는 결의안이라면 의총에 불참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다.

비박계 입장에선 표 대결을 벌일 경우 재신임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결의안 채택 방식을 놓고 친박과 충돌할 수도 있다. 이에 당 지도부는 표결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가진 의원들에게 개별적으로 연락을 취해 설득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결의안 채택 방식을 취하게 된 것 자체에 대해 일각에선 '최악의 수'가 될 것이란 의견도 제기된다. 채택이 되면 의원들은 자신의 손으로 뽑은 원내대표를 대통령 말 한 마디에 사퇴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고 채택되지 않는다면 당이 완전히 쪼개질 수 있다는 점에서 어느쪽이든 좋지 않은 모양새가 된다는 설명이다.

한편 비박계 의원 긴급 회동에 모습을 드러낸 김 대표는 취재진과 만나 "(의원들에게) 당을 위해 (결의안 채택에) 협조해달라고 했는데 (사퇴) 반대 의견이 많았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유승민 "내일 의총 참석 안해…거취는 의총결정 따를 것"

72세 직원에게 3년만 더 일해달라고 부탁한 사장...왜?

경찰 "라윤경·A씨 쌍방 폭행… 왕따 문제 아냐"

불효자도 상속은 똑같이? 효도의 상속 가치는…

[단독]고영욱, 안양→남부교도소로 이감 속 10일 출소

김영선 남영희 기자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