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 좁아지는 유승민.. 김무성 "시간 끌면 불행해지는것"

2015. 7. 6. 03: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친박 "6일이 사퇴 시한".. '유승민 정국' 분수령거취문제 침묵, 유승민 선택은
[동아일보]
유승민 원내대표(위쪽 사진), 김무성 대표
《 5일 여권은 ‘폭풍전야’처럼 조용했다.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 모두 긴장된 분위기 속에서 ‘6일 국회 본회의 이후’ 상황에 대비하는 모습이었다. 친박계가 ‘6일 마지노선’을 제시하며 압박 수위를 높였지만 유승민 원내대표는 “상황 변화가 없다”며 말을 아꼈다. 일촉즉발의 전운이 감돌고 있는 상태다. 여권 주변에선 “최악의 파국은 막아야 한다”는 공감대는 형성돼 있다. 다만 구체적인 해법을 놓고 미묘한 시각차를 보이고 있다. 유 원내대표는 입을 다물고 있고, 김무성 대표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사태가 장기화할 것을 우려하는 청와대의 속도 타들어가고 있다. 》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5일 자신의 거취 문제에 대해 “드릴 말씀이 없다”며 입을 굳게 다물었다. 주말에 지역구인 대구에서 머물다 서울역에 도착해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다. 6일 본회의에 대해선 “(국회법 개정안) 표결을 안 하기로 한 지난달 25일 의원총회 결론대로 할 것”이라고 말했을 뿐 거취에 대한 언급은 피한 것이다. 밤늦게 자택 앞에서 기다리던 기자들에게도 “나중에 밝힐 때 되면 밝히겠죠”라고 말했다. 친박(친박근혜)계의 의총 소집 요청이 올 경우에 대해선 “내 문제 가지고 하는데 안 할 명분이 없다”고 했다. 측근들도 “(거취 표명 문제를) 고민해 보겠다고만 말했다”고 전했다.

‘충돌전야’ 국회국회 본회의를 하루 앞둔 5일 국회를 찾아온 시민들이 본회의장을 견학하며 회의장 모습을 휴대전화 카메라에 담고 있다. 친박(친박근혜)계는 본회의가 열리는 6일을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사퇴 시한으로 설정해 압박하고 있어 전운이 감돌고 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유 원내대표 측근들은 친박계가 ‘명예 퇴진’ 일정으로 제시한 6일에 대해 “친박계가 일방적으로 설정한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하지만 유 원내대표도 시점의 의미를 잘 알고 있다. 6일 본회의 직전 의총에서 본인이 주도한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의결에 참여하지 말자”며 스스로 뒤집어야 하는 상황인 만큼 정치적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유 원내대표 측 관계자는 “유 원내대표도 상황의 엄중함을 알고 있다”며 “다만 친박계가 어떻게 나오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다. 주도했던 국회법이 무산됐고 ‘내가 어떻게 해야 하느냐’를 놓고 고심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가 “7일 국회 운영위원회 회의는 그대로 하겠다”, “20일까지 추가경정예산 편성안이 통과돼야 한다”고 말한 데 대해 “원칙적인 발언일 뿐 크게 무게를 둘 것은 아니다”라는 관측도 나온다.

여권 내 기류 변화도 유 원내대표에게는 부담이다. 그동안 사퇴 문제를 둘러싼 비판이 상대적으로 박 대통령과 친박계에 쏠리면서 명분 다툼에선 유 원내대표가 앞서 있었다. 하지만 내홍이 길어지면서 무조건 버티기가 옳으냐는 기류가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한 당직자는 “상황이 더 방치되면 여론이 ‘둘 다 나쁘다’로 변할 것”이라며 “그때는 죽도 밥도 아니게 된다”고 말했다. 중립 성향의 한 초선 의원은 “사퇴에 부정적이던 의원들 중 상당수가 ‘왜 우리를 이렇게 고민하게 하느냐’며 돌아서고 있다”고 전했다.

유 원내대표가 사퇴를 결단하더라도 그 시점은 6, 7일이 아닐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지난달 29일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처럼 사퇴도, 그 시점도 스스로 결정하겠다고 나설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추경 등 국회 현안을 매듭짓고 물러나겠다는 식으로 6, 7일 사퇴 스케줄을 밝힐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친박계는 사퇴 시한을 정하고 배수진을 친 만큼 유 원내대표가 물러나거나 언제 물러나겠다는 뜻을 6, 7일 중 밝히지 않으면 행동에 나서겠다는 태세다. 유 원내대표의 재신임을 묻는 표결까지 가도 승산이 있다는 전망도 내놨다. 한 의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사퇴를 결정하는 데 반대했던 의원들도 6일이 지나면 달라질 것”이라며 “의총을 열어 재신임을 표결에 부치자고 요구하는 카드를 쓸 수 있다”고 날을 세웠다.

홍수영 gaea@donga.com·차길호 기자

[☞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