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고사 작전' 실행?.. 압박 수위 높여

김경택 권지혜 기자 입력 2015. 7. 1. 03:18 수정 2015. 7. 9. 14:5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청, 국회 운영위·당정협의서 배제 왜?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하기 전 손목시계를 들여다보고 있다. 거센 사퇴 압력을 받고 있는 유 원내대표는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선 일절 말을 아꼈다. 이동희 기자

청와대와 정부가 30일 국회 운영위원회와 당정협의 등 주요 회의에서 여당 원내사령탑을 사실상 배제시키면서 유승민 원내대표가 코너에 몰린 형국이다. 전날 새누리당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가 매듭지어지지 않자 압박 수위를 한층 높인 ‘추가 공습’에 나섰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당내에선 이 때문에 한풀 꺾인 계파 갈등이 또 다시 불붙을지 모른다는 우려도 나온다.

유 원내대표를 원내대표로 인정하지 않는 듯한 강공의 배경에는 유 원내대표에 대한 청와대의 ‘불신임 의중’이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국회 운영위원장을 겸하고 있는 유 원내대표가 참석하는 운영위회의가 무기한 연기된 것이 이런 ‘무언의 압박’을 대변한다는 것이다. 메르스 사태와 관련한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을 위해 1일 열리는 당정협의에 유 원내대표가 참석하지 않는 상황도 이와 같은 맥락으로 해석됐다.

특히 당 안팎에선 추경 편성과 관련한 당정협의를 ‘경제통’인 유 원내대표가 주재하지 않게 된 상황은 의외라는 반응이 나왔다. 유 원내대표는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추경 관련 당정협의에서 정부가 제출한 추경예산안을 면밀히 검토하겠다”면서 원내대표로서의 업무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내비쳤다. 이는 유 원내대표 자신도 오전까지는 당정협의에 불참하게 될지 몰랐다는 사실을 방증한다.

그러나 당 원내지도부는 당정협의를 유 원내대표 대신 원유철 정책위의장이 주재하게 된 데 대해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유 원내대표는 오후 기자들과 만나 ‘불편한 당청 관계를 반영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그게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측으로부터 어떤 요청을 받았느냐는 질문엔 “그런 것 없었다”고 했다. 유 원내대표 측 의원은 “유 원내대표는 30일에 먼저 추경예산과 관련한 정부 측 보고를 받았다”면서 “정부가 무슨 의도를 갖고 유 원내대표를 배제한 것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여권 일각에서는 ‘유 원내대표 배제 전략’으로 인해 동정론이 높아져 여론의 ‘역풍’이 일지 모른다는 우려가 제기됐지만 청와대 기류는 완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 원내대표에게 시간을 주면서 잠시 숨고르기에 들어간 친박(친박근혜)계가 청와대·정부의 압박 수위에 맞춰 추가 공격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장우 의원은 “유 원내대표가 고민해보겠다고 했으니 지켜보겠다”면서도 “사퇴 마지노선은 6일”이라고 잘라 말했다. 오는 6일 국회 본회의에서 국회법 개정안을 부결시키고, 이를 명분 삼아 거취도 정리해야 한다는 의미다.

비박(비박근혜) 측에선 “유 원내대표가 끝내 물러나지 않으면 당청 관계는 회복되기 어렵다”는 인식이 없진 않지만 강경론 또한 완전히 가라앉지 않았다. 친박 측 도발 수위에 따라 비박계가 재결집에 나설 여지도 있다. 정두언 의원은 라디오 방송에 나와 “당이 압도적으로 재신임했다가 대통령 말 한 마디에 결론을 바꾼다면 당은 국민들로부터 웃음거리가 되고 민심도 떠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경택 권지혜 기자 ptyx@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뉴스 미란다 원칙] 취재원과 독자에게는 국민일보에 자유로이 접근할 권리와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고충처리인(gochung@kmib.co.kr)/전화:02-781-9711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