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로힝야 난민사태 우리 책임만은 아니다"

2015. 5. 29. 15: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콕=연합뉴스) 현경숙 특파원 = 동남아시아 로힝야족 난민 사태의 진원지로 지목되는 미얀마는 이번 사태가 자국만의 책임이 아니라고 밝혔다.

미얀마 외무부 흐틴 린 국장은 29일 방콕에서 열린 '인도양 비정규 이주자에 관한 특별회의'에서 미얀마 내 로힝야족들에게 국적을 부여하라는 볼커 투어크 유엔난민기구(UNHCR) 보호담당 부대표의 요구에 이같이 밝혔다.

흐틴 국장은 선상 난민(보트 피플) 불법 이주 문제의 책임과 관련해 "우리나라만 지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투어크 부대표는 로힝야족 보트 피플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미얀마가 이들에게 국적을 부여하는 등 전적으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이달들어 미얀마에서 종교, 종족 박해를 피해 탈출하려는 로힝야족과 외국에서 일자리를 구하려는 방글라데시 출신 이주 노동자들을 수 백 명씩 태운 선박들이 해상에서 연이어 발견됐다.

이때문에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은 해상에서 로힝야족 난민과 방글라데시 이주 노동자 3천500여 명을 구조해 임시 수용소에 수용 중이다.

이번 회의는 동남아를 강타한 난민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미얀마, 방글라데시 등 역내 관련 국가들과 미국, 스위스, 아프가니스탄, 호주 등 17개 국가, UNHCR, 국제이주기구(IMO), 유엔마약범죄사무소(UNODC) 등 국제 기구의 관계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열렸다.

이와 함께 따나삭 빠띠마프라곤 태국 외무장관은 이날 기자들에게 선박을 타고 표류 중인 난민들을 구조하는 데 필요한 수색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미국이 자국 푸껫 공군기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자국이 로힝야 보트 피플 600여 명을 임시 수용소에 수용중이라고 밝혔으나 이들이 태국에 언제 도착했는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번 난민 사태는 미얀마가 로힝야족 난민 발생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데다 보트 피플이 미얀마, 방글라데시에서 발생해, 주로 태국을 경유한 뒤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로 들어가는 등 복잡하게 얽혀 있어 해결이 쉽지 않은 실정이다.

미얀마는 자국에 거주하는 100만 명 이상의 로힝야족들이 방글라데시에서 밀입국했다며 국적을 부여하지 않고 교육, 취업, 결혼, 거주 등의 자유를 크게 제한하고 있다.

ksh@yna.co.kr

복지장관 "개미 한마리도 지나치지 못하게 메르스 총력대응"
日가고시마 남쪽섬 분화·연기 9㎞ 치솟아…"사상자 미확인"
동성과 성관계 뒤 성폭행 허위신고 20대 영화감독 기소
中, 여아 26명 성폭행·추행 초등교사 사형집행
'살충제용 염산' 뿌린 양식 김 1천500여t 시중 유통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