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진 네팔, 정부 부재속 피해 국민만 더 고통

김재영 2015. 4. 27. 21:2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김재영 기자 = 규모 7.8의 강진이 난 지 이틀이 지나면서 3600여 명의 사망자가 확인되고 있는 네팔에서 가장 뚜렷이 보이는 것은 피해 참상 그리고 '정부'의 부재라고 뉴욕 타임스는 27일 지적했다.

인구 2800만명의 네팔은 히말라야 등반의 실질적 주인공인 세르파족, 대영제국의 수많은 제국 군인 중 가장 용감한 구르카족 등 무너지지 않는 '굳셈(剛)'의 동의어를 연상시키곤 했다. 그러나 국가적 크기의 경제와 정치는 연약하기 짝이 없다.

대지진의 큰 위기 상황을 맞아 그 약체가 여지없이 노정되고 있다고 타임스는 말했다.

수백년 동안 네팔을 통치해온 전제 왕정은 2001년 내부 모순으로 스스로 무너졌다. 공산 마오(毛)주의자들의 10년 반란도 2006년 평화 협상 체결과 함께 종식되고 공산주의자들이 정치 일선에 합류, 화합 속에 새 체제를 도모할 기회가 주어졌다.

그러나 정치 지도자들은 2008년 이후 두 번의 총선을 거쳤지만 아직까지 헌법을 제정하지 못하고 반목하고 있다. 126개 종족과 128개 고유 언어를 가지고 있는 네팔은 도저히 서로 교통할 수 없는 산악 지형 때문에 지방주의의 섬에 갇혀 7년 넘게 연방화의 헌법 제정에 실패를 거듭했다.

인도와 같이 힌두교 신도가 대부분인 네팔에서 수십 개의 카스트가 상존하고 있다.

네팔의 현 수시 코이랄라 총리는 대지진이 터질 무렵 국외에 있었다. 국외 출장의 이유 중의 하나가 자신의 암 재발 여부를 체크하기 위한 것이었다. 지진 발생 후 피해를 당한 네팔인 대부분은 모든 문제를 자신들 손으로 해결해야 하는 처지다.

네팔은 경제적으로는 더 취약해 풍부한 수자원이 있지만 수도 카트만두는 지진 이전에도 하루 14시간 단전을 겪었다. 제조업 산출력 비중이 6%에 불과하다. 일자리가 없어 젊은이들의 네팔 '탈주'는 폭발적으로 솟구쳤다. 1996년 하루 6명 꼴이던 인력의 국외 유출이 2014년에는 하루 1500명이라고 네팔 정부는 밝혔다.

네팔 인구의 4분의 1인 600여 만명이 다른 나라에 가서 가장 힘들고 천한 일들을 도맡아 하고 있다. 이들이 보내는 해외 송금이 국내총생산 200억 달러에서 가장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해외 송금이 이처럼 큰 비중을 차지하는 나라는 세계에 또 없다고 뉴욕 타임스는 말하고 있다.

kjy@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