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내면세점 사활 건 쟁탈戰' 한화갤러리아, 63빌딩 부지 선정(종합)

이초희 2015. 4. 23. 10:3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화갤러리아, 여의도 63빌딩 면세점 부지 선정신세계그룹, 면세 독립법인 '신세계디에프' 설립…새로운 전략사업으로 육성현대百그룹, 모두투어를 비롯 중견기업과 손잡고 합작법인 설립호텔신라-현대산업개발 HDC신라면세점' 설립 발표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유통 대기업들의 서울시내 면세점 사업권 유치 전략이 서서히 공개되고 있다. 범삼성가와 범현대가의 이례적인 적과의 동침부터, 독자 법인 설립, 중소기업과 합종연횡까지 유통 공룡들의 면세점 유치점은 날로 과열되는 양상이다.

이번 서울 시내면세점 사업권(특허권) 지정에 나서기로 한 대기업은 롯데, 신세계, 현대백화점, 한화갤러리아, 현대산업개발, SK네트웍스(워커힐) 등이다. '돈되는 사업'을 갖기 위한 대기업들의 패가 공개되고 있는 가운데 한화갤러리아가 여의도 63빌딩으로 시내면세점 후보지를 결정했다. 이제 시장의 이목은 면세점 최강자인 롯데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로 옮겨지고 있다.

23일 한화갤러리아는 시내면세점 후보지를 여의도 63빌딩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화갤러리아는 외국인 관광객의 편의와 관광 인프라 등 인접 지역의 환경과 지역 발전 측면을 고려해 63빌딩으로 최종 선정했다.

23일 한화갤러리아는 면세점 9900㎡ 내외(3000평 내외)의 규모에 63빌딩 내 쇼핑, 엔터테인먼트 및 식음시설 2만6400㎡ 내외(8000평 내외)의 면적을 연계, 63빌딩을 아시아 최고의 컬처 쇼핑 플레이스(총 3만6000㎡ 내외ㆍ1만1000평 내외)로 재탄생시킨다고 밝혔다.

시내면세점 사업권 획득을 통해 한화갤러리아의 신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63빌딩을 문화와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아시아의 쇼핑 명소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특히 한화갤러리아가 여의도에 시내면세점을 유치할 경우, 현재 중구 등 일부 지역에만 집중돼 있는 관광객을 분산시켜 관광객 편중 현상을 완화시키고 서울 서남권 지역의 관광 진흥 효과도 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황용득 한화갤러리아 대표는 "갤러리아가 명품관과 면세점을 통해 쌓아온 노하우와 63빌딩 인프라를 결합, 시내면세점 사업자 경쟁자들 중 가장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며 "지역상권 활성화에 기여하는 컬처 쇼핑 플레이스의 제안으로 시내면세점 사업권을 반드시 획득하겠다"며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한화갤러리아의 결정은 경쟁사들보다는 다소 늦은 감이 있다. 면세사업권 유치에 뛰어든 대기업들은 앞서 전략을 공개하고 본격적인 경쟁에 나선 상태다. 신세계그룹은 지난 21일 면세점 별도법인을 설립해 면세사업에 대한 투자를 본격화하기로 했다.

신규법인 회사는 '신세계디에프'로 백화점사업을 운영하는 신세계가 100% 출자해 자회사로 설립하며 대표이사는 성영목 신세계조선호텔 대표가 맡기로 했다.

신세계는 오는 6월 입찰예정인 서울시내 면세점 특허를 획득할 경우 본격적인 국내 면세점 사업 인프라를 확보하게 돼 향후 면세 전문기업인 '신세계디에프'를 중심으로 글로벌 진출 역시 적극 타진할 계획이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면세점 신규법인은 당분간 서울시내 면세점 특허 입찰에 주력할 계획이고 신세계조선호텔 내 기존 면세사업과의 통합여부는 시내 면세점 특허결정 이후 적절한 법적, 행정적 절차를 검토해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모두투어와 손잡고 면세점 사업을 위한 별도 합작 법인을 설립하기로 했다. 합작법인 지분은 현대백화점 60% 이상, 모두투어 20%가량이 될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백화점 측은 모두투어 외에도 추가 중견업체와의 합작도 추진하고 있다. 앞서 현대백화점그룹은 오는 7월 정해지는 시내 면세점 후보지로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무역센터점을 확정했다.

현대산업개발과 호텔신라는 지난 12일 합작법인 'HDC신라면세점'을 설립해 국내 최대 규모의 서울시내 면세점을 짓겠다고 발표했다. 합작 면세점의 후보지는 현재 현대산업개발이 운영하는 용산 아이파크몰로 결정됐다.

호텔신라로서는 현대산업개발과의 합작을 통해 기존 서울시내 면세점 운영자들에 쏠린 '독점 논란'에서도 어느 정도 자유로울 수 있고 확장하기 쉽지 않은 장충동 면세점 대신 입지조건이 좋은 용산아이파크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워커힐 면세점을 운영중인 SK네트웍스는 최근 워커힐 면세점을 리뉴얼 오픈했다.

이제 남은 것은 롯데의 선택이다. 독점 논란을 우려해 한발 빠져있었던 롯데도 시내면세점 사업권 경쟁에 가세했다. 면세점업계 1위인 롯데는 서울시내 면세점 6곳 가운데 3곳을 보유하고 있지만 신규 면세점도 확보하기 위해 집중하고 있다. 롯데의 소공동 면세점 특허가 올해 말에 만료된다.

주요 유통업체들이 면세점 사업권 확보에 집중하는 것은 뛰어난 성장성 때문이다. 국내 면세점시장은 2010년 4조5000억원, 2011년 5조3000억원, 2012년 6조3000억원, 2013년 6조8000억원으로 해마다 상승곡선을 타고 있다. 특히 지난해는 8조3000억원으로 전년보다 22%나 급성장했다.

한편 관세청은 지난 1월 중국관광객(요우커)의 증가로 면세점 수요가 증가하자 서울 시내에 3곳의 면세점을 추가 허용키로 했다. 이 중 2곳은 대기업, 1곳은 중소기업을 선정한다. 오는 6월1일까지 신청을 받아 7월 중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대기업 참여가 가능한 서울 시내 면세점 특허권 선정은 15년 만이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