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수사 탄력.. '1호 소환자' 될 듯

서민준기자 2015. 4. 21. 18: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성완종 게이트총리직 사퇴로 걸림돌 해소2013년 4월 부여사무소서 成과 독대 증거 속속 확보

이완구(65) 국무총리가 전격 사의를 표명하면서 검찰은 국정 2인자인 현직 총리를 수사해야 한다는 부담을 덜고 본격 수사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이 총리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3,000만원을 받은 의혹을 뒷받침할 만한 증거들도 속속 드러나고 있어 '성완종 리스트' 8인 중 첫 수사 대상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검찰과 정치권 안팎에서는 당초 홍준표 경남지사가 성완종 리스트 수사 1호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홍 지사는 금품을 전달한 시기와 명목 등이 일찌감치 특정됐고 성 전 회장의 육성을 통해 8인 중 유일하게 돈을 전달한 사람도 밝혀졌기 때문이다.

이 총리의 경우도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때인 지난 2013년 4월4일 부여 선거사무소에서 성 전 회장이 3,000만원을 전달했다는 내용이 구체적으로 드러났지만 현직 총리라는 점이 걸림돌이었다. 총리는 대통령과 함께 국정 전반을 총괄할 뿐만 아니라 수사 상황도 보고 받기 때문에 검찰 입장에서는 이 총리에 대한 수사가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이 총리가 21일 새벽 예상보다 빨리 총리직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우선 수사 대상이 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 총리가 2013년 4월 성 전 회장을 독대했다는 증거들이 속속 확보되고 있는 점도 이런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검찰은 성 전 회장의 차량에서 하이패스 단말기, 내비게이션 등을 압수·분석해 성 전 회장의 행적을 복원하는 데 주력해왔다. 분석 결과 성 전 회장이 2013년 4월4일 당시 부여 선거사무소를 방문한 사실이 객관적으로 드러났다. 아직 선거사무소에서 금품 전달이 이뤄졌다는 물증까지 나오지는 않았지만 이 총리 측이 성 전 회장과 만난 사실 자체를 부인해온 상황에 유의미한 진전이라는 평가다.

이 총리 측에서 사건 관계자들에게 입막음을 시도했다는 증언들이 터져나오고 있다는 점도 이 총리 수사를 서둘러야 하는 이유로 꼽힌다. 검찰은 "이 사건 관련해 증거를 인멸하는 행위는 사건의 중대성에 비춰 엄정히 대처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검찰은 21일 성 전 회장의 핵심 측근인 박준호(49) 전 경남기업 상무를 소환해 이 총리에 대한 의혹을 포함, 성완종 리스트 전반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 박 전 상무는 10년 넘게 성 전 회장을 보좌하면서 금품 의혹 전말에 대해서도 잘 알 만한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이번 수사의 키맨 중 한 명으로 꼽힌다.

서민준기자 morandol@sed.co.kr

[ⓒ 한국미디어네트워크(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