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37억弗 거대시장' 무인이동체 경쟁력 키운다

입력 2015. 5. 29. 16:19 수정 2015. 5. 29. 16:1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무인기(드론)와 자율주행차 등 무인 이동체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본격적인 지원에 나선다.

핵심부품 기술 확보를 통해 앞으로 2~3년 안에 주요 선진국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올 상반기 중으로 '무인이동체 발전 5개년 계획'을 수립, 오는 2025년까지 650개 관련 기업을 육성해 세계시장 점유율 10%, 매출액 15조원을 달성하겠다는 게 정부 목표다.

특히 국내 소형 드론 산업과 관련, 정부 출연연구기관(출연연)과 부품선도기업의 기술역량을 집중해 2~3년 안에 선진국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겠다는 게 정부 측 계획이다. 세계 무인이동체 시장 규모 추정치는 올해 251억 달러(약 27조8000억원)로 이후 연평균 20%씩 성장을 거듭해 2025년에는 1537억달러(약 170조2000억원) 규모로 급속히 확대될 것이란 게 정부 측 추산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29일 대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무인이동체 및 엔지니어링산업 발전전략 보고회' 및 '제22차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우리나라는 세계 5위 자동차 생산국이고, 또 세계 7위의 무인기 기술력을 보유한 나라"라며 "제대로 된 전략을 마련해서 국가적 역량을 집중한다면 선도업체를 따라잡을 수 있는 만큼 국가적 차원의 통합적 산업발전 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통신기술(ICT) 역량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무인 이동체 기술에 필요한 기반은 어느 나라 못지않다"고도 했다.

■소형 드론 기술력 확보 나서

정부는 우선 지난 2012년 세계에서 두번째로 핵심기술 개발에 성공하고도 실용화가 지연돼온 '고속 수직이착륙 무인기(틸트로터)'를 내년부터 원양어군 탐지와 군 수요 등에 기반해 실용화 단계에 들어가기로 했다. 헬리콥터보다 2배 이상 빠른 틸트로터는 좁은 공간에서도 뜨고 내릴 수 있어 넓은 지역을 감시.수색하는 것은 물론 통신중계 등의 임무도 수행할 수 있다.

또 국내외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소형 드론의 경우 출연연과 부품선도기업이 힘을 모아 단기간 내 선진국 수준의 기술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현재 국내 기업의 소형 드론은 중국 제품보다 비싼 반면 선진국에 비해서는 기술력이 떨어져 이른바 '샌드위치 신세'라는 게 정부의 분석이다. 실제 독일의 '마이크로-드론(micro-drone)'은 5㎏ 이하로 매우 작지만 비행시간은 45분에 이른다. 국내 기업에서 만든 비슷한 무게의 드론과 비교하면 기술격차가 심하다는 평가다.

■자율주행차, 10대 핵심부품 기술 개발 지원

또 정부는 자율주행차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국내 중소.중견기업이 레이더 센서와 통신모듈 등 10대 핵심부품 기술 개발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키로 했다. 국내 시장의 경우 자율주행차의 주요 부품 경쟁력 및 기술 자립도가 매우 낮다는 판단에서다.

정부는 또 스마트 무인농기계 기술력 확보에 나서는 한편 100% 해외 임대에 의존하고 있는 해양구조물 건설용 수중형 무인체 등 해양건설 무인화 장비 개발에도 힘을 쏟기로 했다.

미래부 관계자는 "자율주행차 주행에 필요한 주파수 공급과 무선설비 기술기준을 마련할 것"이라며 "무인이동체 산업 육성을 위한 범정부 컨트롤타워인 '무인이동체 산업발전협의회'를 신설해 통합 로드맵을 수립, 법.제도 정비 과제를 맡기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정인홍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