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금품로비 장부' 실체 없는 걸로 결론나나

김청환 입력 2015. 5. 2. 04:44 수정 2015. 5. 3. 14: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찰 "成 최근 행적 거의 복원"

흔적 뒤졌지만 아직 찾지 못해

이완구ㆍ홍준표 측근들 잇달아 조사

성완종(64ㆍ사망) 전 경남기업 회장이 생전에 누군가, 어디엔가에 맡겼을 것으로 추정돼 온 '금품로비 장부'는 실체가 없는 것으로 결론 날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성완종 리스트'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대전지검장) 관계자는 1일 "증거은닉 수사와 리스트 의혹 실체 규명 두 가지 수사는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며 "어딘가에 의혹 부분이 망라된 자료가 있다면 그게(찾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수사팀 출범 이후 2차례 압수수색과 성 전 회장 측근들 조사를 상당히 진행한 상태인데, 아직 장부를 찾지 못했다는 뜻이다. 여전히 수사팀은 희망을 버리지 않고 있지만, 여권 실세 8명이 담긴 메모지 외에 성 전 회장이 여야 인사를 망라한 비밀 장부를 남겼을 것이라는 추정은 점점 힘을 잃어가고 있다.

수사팀 관계자는 또 "성 전 회장이 죽기 전전날인 4월 7일 아침 일찍 리베라 호텔에서 사전대책회의를 했다고 한 부분은 가족, 형제를 불러서 이러저러한 부탁을 한 자리로 판단되며 (금품공여 인사를 언급한) 사전 대책회의와는 크게 연관성이 없지 않나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검찰은 리베라 호텔 등 성 전 회장과 측근들이 모인 장소의 폐쇄회로(CC)TV를 확보해 확인했으며 경남기업의 회계담당인 한모 전 부사장과 전임자인 전모 전 재무담당 이사, 수행비서 금모씨, 운전기사 여모씨 등을 수시로 불러 조사했다. 특히 검찰은 한씨로부터 대책회의 내용이 담긴 녹취파일을 제공받아 분석했으나 리스트 외 추가 금품로비 대상을 논의한 흔적은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팀 관계자는 "망인의 비서진과 보좌진 등 (소환조사와 일정표 등)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해서 최근 행적은 거의 모두 복원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수사팀은 지난달 29일 이완구 전 국무총리와 홍준표 경남지사의 일정담당 비서를 불러 조사한 데 이어, 30일 오후에는 이 전 총리의 선거사무장과 비서관을 지낸 신모씨를 불러 조사했다. 홍 지사는 성 전 회장에게서 2011년 6월 한나라당 대표 경선 당시 1억원을, 이전 총리는 2013년 4월 4일 충남 부여ㆍ청양 재보선에서 3,0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관계자는 "망자의 객관적인 동선을 과거부터 현재까지 채워나가는 기초 단계 수사가 거의 마무리됐다"며 "(이 전 총리, 홍 지사 접촉과 관련해) 기초적인 자료를 일단 확보했고 진술 내용을 모아 대조작업을 거쳤기 때문에 일정에 관여한 사람들로부터 어떻게 접촉이 됐는지 심층적으로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증거인멸 혐의로 지난달 25, 26일에 각각 구속한 박준호(49) 전 경남기업 상무와 성 전 회장의 수행비서 이용기(43)씨의 구속수사 기간을 연장했다.

김청환기자 chk@hk.co.kr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