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 8인방·증거인멸 집중 추궁..소환 '초읽기'

김태훈 기자 입력 2015. 4. 27. 19:31 수정 2015. 4. 27. 23: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檢, 정낙민 경남기업 총무팀장 소환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27일 정낙민(47) 경남기업 인사총무팀장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정 팀장은 이미 구속된 박준호 전 상무, 이용기 전 비서실장과 더불어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측근 3인방'으로 알려진 인사다. 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보좌관을 지낸 그는 2012년 19대 국회의원에 당선된 성 전 회장의 보좌관으로 옮겼다가 경남기업에 자리를 잡았다.

검찰은 정 팀장을 상대로 성 전 회장의 정치권 로비 및 수사를 전후한 시기에 자행된 경남기업의 증거인멸 정황을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정 팀장은 박 전 상무, 이 전 실장과 마찬가지로 "정치권 로비는 모른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성완종 리스트' 의혹 수사가 리스트 정치인 소환을 앞두고 관련자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김진태 검찰총장이 27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성완종 리스트' 정치인 재보선 이후 소환

이번 수사의 본류는 '성완종 리스트'에 등장하는 정치인 8인의 불법 자금 수수 여부를 규명하는 일이다. 그동안 검찰은 돈의 액수와 전달 시기, 전달자가 특정되고 공소시효가 남아 있는 사안부터 수사선상에 올려놓고 성 전 회장의 생전 진술을 보강할 수 있는 증거를 수집해왔다. 2013년 4월4일 충남 부여·청양 재·보선 선거사무소에서 3000만원을 받은 것으로 지목된 이완구 국무총리, 2011년 6월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표 경선을 앞두고 1억원을 받은 것으로 거론된 홍준표 경남지사가 수사 대상 '0' 순위에 올랐다.

이른바 '측근 3인방'이 모두 입을 다문 가운데 검찰은 성 전 회장의 돈 1억원을 홍 지사에게 건넨 것으로 알려진 윤승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을 최대한 빨리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홍 지사 등 리스트에 오른 '거물급' 정치인들의 소환 개시 시점은 29일 재·보선 이후가 될 전망이다.

◆성완종 측근 압박하며 '비밀 장부' 추적

검찰 수사를 전후해 경남기업 임직원들이 증거인멸을 시도했다는 의혹은 지류에 불과했다. 하지만 세 차례 압수수색에도 핵심 증거물이 나오지 않자 검찰은 방향을 틀어 증거인멸을 '정조준'하고 있다. 검찰 조사 과정에서 박 전 상무는 사내에 설치된 폐쇄회로(CC)TV를 수시로 끈 뒤 회사 주요 서류를 지하실 파쇄기를 통해 없앤 것으로 드러났다. 이 전 실장은 지난달 18일 검찰의 첫 압수수색 직전 회장실 여비서한테 전화해 "회장님 다이어리를 치우라"고 지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은 나란히 증거인멸 혐의로 구속됐다. 은닉 자료 일부를 찾아내 복원한 검찰은 여전히 성 전 회장의 정치권 로비 내역이 담긴 '비밀장부'의 행방을 좇고 있다. 증거인멸 수사 확대는 검찰에 비협조적인 경남기업 관계자들을 겨냥한 '무언의 압박'이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1억원 수수 의혹을 받고 있는 홍준표 경남지사가 27일 오후 창원시 도청에서 열린 경남희망울타리 구축사업 보고대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한 뒤 단상에서 내려오고 있다.

◆금융당국 로비 의혹

특별수사팀 출범 이전 성 전 회장을 수사했던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의 발걸음이 요즘 다시 빨라졌다. 검찰은 과거 경남기업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당시 채권단을 구성한 수출입은행, 신한은행 등 담당자를 잇달아 불러 조사했다. 당시 금감원 국장으로 재직하며 경남기업이 특혜를 받도록 힘써줬다는 의혹이 제기된 김진수 전 금감원 부원장보도 수사선상에 올라 있다. 검찰은 경남기업의 8개 주요 채권기관 관계자부터 모두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감사원은 2013년 10월∼2014년 2월 이뤄진 경남기업의 3차 워크아웃 과정에서 금감원이 채권단과 회계법인에 압력을 넣어 대주주의 무상감자 없이 경남기업에 자금을 지원하도록 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대주주인 성 전 회장은 아무 책임도 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당시 성 전 회장은 19대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활동하면서 금감원에 영향력을 행사한 정황이 포착됐다.

김태훈·정선형·조성호 기자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