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기업, 임원 3명 남기고 모두 해임..'내부고발' 관심

2015. 4. 27. 11: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찰 '참고인' 조사받은 성완종 측근 경영라인 배제 전 경영진 '눈치' 보던 직원들 뜻밖의 진술할 가능성도

검찰 '참고인' 조사받은 성완종 측근 경영라인 배제

전 경영진 '눈치' 보던 직원들 뜻밖의 진술할 가능성도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회생절차 과정에서 관리인 직속 체제로 바뀐 경남기업이 최근 법원 허가를 얻어 대규모 구조조정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회사 유지·재건을 위한 필수 인원만 남기고 성완종 전 회장 당시 임원들이 대거 해임된 것으로 알려져 향후 검찰 수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경남기업은 전날 기존 임원진 가운데 하태실(51) 경영기획본부장, 김만홍(54) 건축영업 담당 상무보, 정태현(47) 국내현장소장 등 3명을 남기고 모두 해임 조치했다.

경남기업은 대신 외부에서 임원 2명을 충원했다. 이에 따라 본사 임원이 기존 16명에서 5명으로 70% 줄어든 셈이다.

아울러 조직 구조도 종전 1부문 4본부 29팀을 3본부 14팀으로 통폐합하면서 직원들을 감원했다.

구조조정은 두산그룹 출신 관리인 이성희씨와 신한은행 출신 구조조정 책임자(CRO) 이용호씨가 주도하고 있다. 법원은 주요 임원이 검찰 수사를 받는 점을 감안해 외부인을 관리인으로 선임했다.

경남기업 관계자는 "조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관리인이 법원의 허가를 받아 구조조정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경남기업 직원 10여명을 소환조사한 검찰은 이들이 성완종 전 회장 사후에도 '실세' 역할을 하는 일부 상사의 눈치를 보면서 수사에 적극 협조하지 않는 것으로 의심해왔다.

검찰은 자금팀 과장 자택의 장롱에서 회사 회계자료를 발견하는 등 조직적 증거인멸 정황도 포착했다.

이런 상황에서 성 전 회장 사업을 도운 임직원의 대규모 퇴사는 성 전 회장의 정치권 금품 제공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비밀 장부 등의 소재를 찾는 검찰에 긍정적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회사 사정을 잘 아는 핵심 관계자들이 경영 책임에서 자유로워지면서 그동안 드러나지 않은 수사 단서를 검찰에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진술 맞추기 등 조직적 공모도 어려워졌다.

이밖에 성 전 회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박준호 전 상무보와 이용기 부장이 잇따라 구속되면서 수사 단서를 제공할 '귀인'이 나타날 조건이 비교적 잘 갖춰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 특별수사팀 관계자는 "의혹의 실체를 밝혀줄 '귀인'을 기다린다"고 수차례 밝힌 바 있다.

hanjh@yna.co.kr

개그맨 장동민 피소…"삼풍백화점 생존자 오줌 먹어"
방송인 김나영, 오늘 제주도서 비공개 결혼
욕하고 때리는 아들을 아버지가 흉기로 찔러
'경마 전 음란행위하면 대박' 경마장 바바리맨 검거
핀란드서 과속 범칙금이 고급차 한 대 값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