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입'에 쏠린 시선..與도 '대국민사과론' 분출

입력 2015. 4. 27. 10:12 수정 2015. 4. 27. 10:1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재보선-국정운영에 악재 우려.."사과통해 매듭짓고 전환해야" "사건윤곽도 안잡혔는데 사과부터 어떻게"..일각선 신중론도

재보선-국정운영에 악재 우려…"사과통해 매듭짓고 전환해야"

"사건윤곽도 안잡혔는데 사과부터 어떻게"…일각선 신중론도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김연정 기자 = 새누리당이 27일 새벽 중남미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박근혜 대통령의 '입'에 주목하고 있다.

당면한 4·29 재·보궐선거나 공무원연금 개혁을 포함한 국회 현안, 그리고 내년 총선을 고려한다면 박 대통령이 '성완종 파문'에 대해 진솔한 사과를 통해 매듭을 짓고 가야 한다는 인식이 당내에 퍼지고 있다.

장기간 국내를 비운 사이 이번 사건이 정국을 강타하자 청와대와 여당에 대한 지지율이 동반하락하고 야당의 공세 수위도 높아지면서 국정 운영에 미치는 영향이 심대하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연루 의혹이 제기된 인사들 대부분이 지난 대선 과정에 깊숙이 관여했던 친박(친 박근혜) 핵심들이어서 어떤 형태로든 입장 표명이 있지 않겠느냐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은 이 문제에 대한 대통령의 정직한 목소리를 듣기 원한다"면서 "국민이 수긍할 수 있는 진솔한 말씀을 직접 해주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 핵심 당직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나라에 난리가 났는데 입장 표명이 없는 게 오히려 이상하다"면서 "특히 총리가 취임 두 달 만에 사퇴한 것만 갖고도 사과할 거리가 생긴 것 아니냐"고 밝혔다.

또 다른 당직자는 "측근들이 의혹에 휘말리게 된 데 대해 당연히 사과해야 한다"면서 "의례적인 사과 말고 엄정한 수사를 통해 진상규명의 의지를 밝히고, 대대적 국정쇄신의 약속을 국민께 하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개혁 성향의 초·재선 의원 모임인 '아침소리' 소속 김영우 의원은 자체 간담회에서 "총리 인선 문제를 포함해 지금 일어난 일련의 사태에 대해 대통령께서 대국민 설명이 있어야 한다"면서 "대국민 사과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진복 전략기획본부장은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서 야당의 사과 요구에 대해 "어느 정권이든 사과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하면 해야 한다"면서 "이는 정권의 유·불리를 떠나서 국민에게 하는 소리이지 정치권에 하는 소리는 아니기 때문"라고 설명했다.

앞서 전날 김무성 대표가 "대통령의 사과가 있을 것"이라고 한 데 대해서도 김 대표는 "원론적인 얘기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지만, 당·청간에 교감이 있었을 것이라는 추측도 나온다.

다만 박 대통령의 입장 표명에 대한 신중론도 있다. 사건이 어느 방향으로 튈지 모르는 상황에서 국정의 최고 책임자가 일단 '사과 표명'이라는 카드를 쓰고 나면 후속 대응책이 마땅치 않다는 점이 배경이다.

한 친박계 의원은 "이제 수사가 초기 단계로 사건의 윤곽도 잡히기 전에 사과부터 한다면 나중에 대응할 방법이 마땅치 않을 수 있다"면서 "일단 어느 정도 상황을 지켜본 후 판단해도 늦지 않다"고 내다봤다.

여기에는 이미 '성완종 특혜 특사' 의혹이나 야권 인사 연루설 등도 제기돼 사건 성격의 규정 자체가 바뀔 수 있다는 의미도 내포돼 있다.

aayyss@yna.co.kr

욕하고 때리는 아들을 아버지가 흉기로 찔러
탈북 동거녀 흉기로 살해 재중동포 징역 12년
'경마 전 음란행위하면 대박' 경마장 바바리맨 검거
"늦깎이 공부 서러운데"…50대 학생에 나이 질문 '인격권 침해'
마지막 조선 궁중벽화 실물 공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