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리스트' 파문] 노건평·강금원·이상득·원세훈 이름까지.. 成, 與野에 다 청탁한 듯

이동훈 기자 입력 2015. 4. 27. 03:00 수정 2015. 4. 27. 10: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성완종 2차 사면 특혜 놓고, 親盧·親李 전면전.. 당사자들은 否認] -확실한 물증 없이 說 난무 "노무현·MB, 2007년 대선후 첫 회동때 사면 얘기했을 것" "노건평·MB 측근 추부길 간 핫라인이 배후에 작동"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2005 ·2007년 두 차례 특별사면(赦免)을 놓고 벌어지는 여야(與野)의 공방이 점입가경이다. 이례적일 수밖에 없는 한 정권 내 두 차례 사면이란 특혜를 놓고 여야는 상대방 측을 지목해 비난 공세를 퍼부을 뿐 확실한 물증을 아직 내놓지 못하고 있다. 성 전 회장이 여야를 막론한 전방위 로비를 벌여 특별사면을 따냈을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당사자들은 한결같이 "나와는 무관한 일"이라고 손사래를 쳤다. 검찰 수사 결과가 본격화돼야 진실이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성 전 회장에 대한 특사 의혹은 노무현 정부 말인 2007년 12월 31일에 이뤄졌던 2차 특별사면에 집중되고 있다. 당시는 이명박 대통령이 당선자 신분으로 인수위원회를 꾸리고 있을 때여서 새정치민주연합은 "MB의 뜻을 반영한 사면"이라고 했다. 하지만 새누리당 친이(親李)계는 "어불성설"이라며 맞서 있다.

노무현 정부 사람들과 야당은 성 전 회장이 사면 직후 인수위원으로 발탁된 것을 들어 "자초지종은 이명박, 이상득 두 분에게 물어보라"고 했다.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이 인수위의 핵심 권력이었고, 이 전 부의장이 특별히 성 전 회장을 챙겼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이 전 부의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성 전 회장이 뭐 중요하다고 내가 개입을 하겠느냐"고 부인했다.

MB 정부 인사들은 "이미 이 전 대통령이 당선되기 전부터 성 전 회장은 사면 명단에 들어 있었는데, 무슨 소리냐"고 했다. 성 전 회장은 2007년 11월 23일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를 받은 이후 상고를 포기해 그해 11월 30일 형을 확정받았다. 이 때문에 여권의 친이계 측은 "성 전 회장이 대법원 상고를 포기한 것은 이미 노 전 대통령 측과 사면 얘기가 됐기 때문"이라며 "성 전 회장이 친노 인사들이 저지른 행담도 사건에 연루됐기 때문에 참여정부가 결자해지 차원에서 사면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성 전 회장의 사면은 상고 포기 이후에 '청와대의 사면 검토 명단 포함→ 법무부 불가 의견 제시→ 발표 직전 추가' 등의 우여곡절을 겪게 된다. 정성진 당시 법무장관은 "성 전 회장을 사면해선 안 된다고 판단해 법무부가 수차례 반대 의견을 보냈지만, 결국 사면은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청와대의 뜻대로 됐다"며 "성 전 회장에 대한 사면 요청이 청와대 담당 비서관, 법무부 담당 과장을 통해 갑자기 올라왔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12월 28일 노무현, 이명박 대통령이 대선 후 첫 회동을 할 때 얘기가 오간 게 아니냐는 말도 나왔다. 그러나 그 자리에 비서실장 자격으로 배석했던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는 "그런 얘기는 없었다"고 했다.

성 전 회장이 노 전 대통령의 '영원한 친구'였던 강금원 전 창신섬유 회장에게 도움을 요청했다는 얘기도 나왔다. "강 전 회장과 성 전 회장이 매우 가까운 사이였다"는 복수 인사들의 증언도 있다.

추부길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과 노 전 대통령의 친형인 노건평씨 간의 '핫라인'이 성 전 회장 사면의 배후에 작동했을 것이란 관측도 있다. 여권 관계자는 "추 전 비서관이 노씨와 막후에서 긴밀한 관계를 유지한 것은 사실"이라고 했다. 노씨와 친분이 두터운 경남기업 임원 김모씨를 통해 사면 로비가 이뤄졌다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노씨는 언론 인터뷰에서 "사실무근"이라고 했고, 김씨도 본지 통화에서 "노씨와는 2006년 이후 통화한 적도 없다"고 했다.

이번 특사 논란이 친노와 친이의 싸움으로 번지면서 친박(親朴)계는 빠졌지만, 일각에서는 당시 여의도연구소 고문으로 있었던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의 부탁으로 성 전 회장이 사면됐다는 말도 나왔다. 이 비서실장은 "청탁할 위치가 아니었다"고 부인했다.

성 전 회장과 함께 사면을 받았던 양윤재 전 서울시 부시장에 대한 사면이 이 전 대통령 측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요청으로 이뤄졌다는 증언도 나와 있다. 새정치연합 측은 "이 전 대통령 측이 양 전 부시장의 사면을 청와대에 요청한 것으로 확인된 만큼 성 전 회장에 대한 사면도 비슷한 루트로 이뤄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