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담 던 검찰, 이완구냐 홍준표냐.. 누굴 먼저 부를까 '저울질'

홍재원·김경학·이효상 기자 입력 2015. 4. 21. 22:32 수정 2015. 4. 22. 11:2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홍에 돈 전달' 윤씨 소환 임박.. 녹취록 등 제출 기대황교안 "참여정부 특별사면 이례적" 끼워넣기 예고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이완구 국무총리가 사의를 표하면서 검찰은 '현직' 총리를 수사해야 한다는 부담에서 벗어났다. 홍준표 경남지사에 대한 검찰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이 총리와 홍 지사 중에 누구를 먼저 소환할지 저울질하고 있다. 여야 간 기계적 균형을 중시하는 검찰 수사가 야당 정치인들을 향하는 조짐도 보이고 있다.

■ 홍준표 지사 측 인사 소환 초읽기

'성완종 리스트'를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홍 지사에게 돈을 건넨 인물로 지목된 윤모씨와 소환 일정을 조율한 것으로 21일 알려졌다. 수사팀 내부에서는 리스트에 등장하는 '8인' 중 홍 지사 수사가 상대적으로 수월할 것으로 본다. 성 전 회장은 경향신문 인터뷰에서 "2011년 당 대표 경선 때 윤모를 통해서 홍준표에게 1억을 전달해줬다"고 말했다. 돈을 준 시기와 액수뿐 아니라 '중간 전달자'도 특정된 것이다.

특수부 검사 출신의 한 변호사는 "지금까지 나온 얘기만 보면, '홍준표 수사'는 수사도 아니다"라며 "(소환은) 시간문제"라고 말했다. 윤씨 또한 검찰 수사에 협조하겠다고 밝힌 이상 홍 지사가 궁지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는 것이다. 특히 윤씨는 분명히 돈을 전달해줬다는 취지의 녹취록 등을 준비한 것으로 알려져 검찰은 그의 증언과 자료 제출에 기대를 걸고 있다.

홍 지사는 "검찰에 가서 할 얘기를 언론에 얘기하는 건 적절치 않다"며 최대한 말을 아끼고 있다. 홍 지사는 윤씨가 일종의 '배달사고'를 내는 바람에 자신에게 돈이 전달되지 않았을 가능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엇갈린 진술 속에서 논리 대결과 증거 제시에 따라 수사 성패가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 야당 끼워넣기 '군불'

검찰 수사가 '성완종 리스트'에 등장하지 않는 인사, 특히 야당 정치인으로 번질 수도 있다. 이 총리에 대한 부담이 줄어든 만큼 여야 정치인 전반에 대한 수사 확대 여력이 확보된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황교안 법무부 장관은 전날 참여정부 시절의 성 전 회장 사면 부분을 거론했다. 그는 "성 전 회장이 같은 정부에서 2차례 특별사면을 받은 것은 이례적"이라며 "정부별로 조사해봐야 하겠지만 자주 있는 일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수사팀 관계자는 황 장관 발언이 야권을 수사할 수 있다는 취지 아니냐는 질문에 "수사 논리대로 한다"면서도 "수사를 좀 더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데 어떤 방법이 필요한지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당초 경남기업의 해외자원개발 비리 의혹을 수사했던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는 수사 과정에서 참여정부의 사면에 의구심을 갖고 수사 확대계획을 세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성 전 회장은 참여정부에서 2차례 사면을 받았다.

호남에 연고를 둔 중흥건설에 대한 검찰 수사도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광주지검 순천지청은 횡령과 비자금 조성 의혹을 받고 있는 중흥건설 사장 정모씨에 대해 이날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당 의원들을 겨냥하기 위한 수사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홍재원·김경학·이효상 기자 jwhong@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