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측근 첫 소환 박준호, 지각 출석에 한때 잠적설

2015. 4. 21. 15:2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예정 시간보다 2시간 늦게 검찰 출두 "열심히 임하겠다"

예정 시간보다 2시간 늦게 검찰 출두 "열심히 임하겠다"

(서울=연합뉴스) 최송아 기자 =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정치권 금품제공 의혹 사건의 핵심 참고인으로 꼽히는 박준호(49) 전 경남기업 상무는 21일 검찰 출석부터 떠들썩한 소동을 벌였다.

예정된 출석 시간보다 두 시간가량 늦게 등장하면서 한때 '잠적설'이 나도는 등 참고인으로는 이례적으로 일거수일투족이 주목받았다.

애초 박 전 상무가 검찰 특별수사팀 사무실이 차려진 서울고등검찰청에 출석할 것으로 알려진 시간은 이날 오전 10시께.

서울고검 청사 앞에는 약 한 시간 전부터 수많은 취재진이 몰려들어 입구에 진을 쳤다.

그러나 박 전 상무의 모습은 오전 10시30분이 넘도록 보이지 않았다.

특별수사팀 구성 이후 정식 조사가 예정된 첫 참고인이 나타나지 않자 수사팀 측은 오전 10시46분께 "소환 예정시간은 10시30분. 우리도 기다리고 있다"고 취재진에 알려왔다.

이후 오전 11시에는 "연락이 끊긴 상태"라는 검찰의 설명이 전해졌고, 일각에서는 박 전 상무가 잠적해 조사를 거부했거나 이미 다른 통로를 이용해 청사로 들어간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돌았다.

한 시간이 넘도록 소식이 없자 취재진 사이에서는 '박 전 상무가 검찰과 합의해 오후에 오기로 했다'는 소문이 도는 등 혼란이 이어졌다.

참고인의 출석 여부와 행방이 이렇게 화제를 낳고 검찰도 수시로 상황을 알리는 모습은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서 촉발된 이번 사건의 폭발력을 보여주는 대목이었다.

특히 공여자라 주장하는 성 전 회장이 고인이 된 상황에서 박 전 상무와 같은 참고인에 대한 조사가 수사의 성패를 가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의혹만 커지는 가운데 낮 12시가 조금 지나 검찰이 "박씨가 변호사를 통해 30분 내로 도착하겠다고 연락했다"고 밝히면서 '잠적설'은 일단락됐다.

낮 12시25분께 변호인과 함께 청사에 도착한 박 전 상무는 "법무법인의 조력을 받느라 늦었다"고 설명했다.

원래는 변호인을 따로 두지 않았던 그는 "한 분 계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았다"고 덧붙였다.

그는 금품제공 의혹에 대해서는 "제가 말씀드릴 수 없다"고 말했고, 속칭 '비밀장부'의 존재에 대해서는 "제가 아는 범위에서는 없다"고 답했다.

조사를 받게 된 심경을 묻자 박 전 상무는 "열심히 임하겠다"는 말을 남긴 채 청사 안으로 향했다.

songa@yna.co.kr

아내의 자살시도 돕고 방치한 50대 남편 징역형
자식 6명 낳자마자 살해…미 40대 '냉혈엄마' 종신형
'누드 사진' 전직 여군, 성조기 훼손 온몸으로 막아
환전실수로 6천달러 대신 6만달러 받아간 고객 구속영장
초등생 제자 '동물' 비유해 등급 나누고 욕한 교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