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 합의 불발..'일반해고 요건 완화' 쟁점

엄민재 기자 2015. 4. 1. 07:4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노사정 위원회가 노동시장 구조 개편을 위한 대타협 마감 시한까지 결국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오늘(1일) 새벽까지 협상을 벌였지만, 핵심 쟁점에 대해 이견을 좁히지 못했습니다. 취재 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엄민재 기자. (네, 정부 서울청사에 나와 있습니다.) 지난밤 협상 진행 상황 어땠습니까?

<기자>

네, 노사정 4명의 대표자들은 오늘 새벽 2시까지 밤샘 협상을 벌였습니다.

하지만 이렇다 할 결론을 내진 못 했습니다.

4인 대표들은 논의 자리에서 근로시간 단축과 통상임금 등 3대 현안뿐 아니라, 노동시장 이중구조와 사회안전망 등 노동계 요구에 대해서도 심도 깊은 논의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초 협상 종료 시한을 넘겨 오늘 새벽까지 합의문 작성을 시도했지만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습니다.

노사정위는 오늘 오전 회의를 다시 열어 논의를 계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일단 시한은 넘겼어도 계속 협의를 하겠단 건데 지금 가장 입장 차가 큰 쟁점은 어떤 건가요?

<기자>

네, 일단 일반해고 요건 완화가 가장 큰 쟁점입니다.

노사정은 성과가 떨어지는 근로자를 평상시에도 해고할 수 있도록 일반해고 요건을 완화하는 문제 등 핵심 현안에 대해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 지금은 2년으로 돼 있는 비정규직 기간제 근로자의 계약 기간을 연장하는 문제에서도 이견이 여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반면, 주당 근로시간을 52시간으로 줄이는 문제 등 일부 사안에 대해서는 의견 접근이 상당 부분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엄민재 기자 happymj@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