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훈 前수석 비리' 교육부 고위 인사 3명 수사

이태성 기자 입력 2015. 3. 31. 08:18 수정 2015. 3. 31. 08: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태성 기자]

박범훈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의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교육부 전현직 고위 인사 3명을 피의자 신분으로 수사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검사 배종혁)는 박 전수석의 비리에 연루된 혐의로 오승현 울산시교육청 부교육감과 구자문 전 인천시교육청 부교육감, 이성희 전 청와대 교육비서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수사 중이라고 31일 밝혔다.

세 사람은 모두 이명박 정부시절 대학관련 정책을 담당하던 인사들이다. 박 전수석이 청와대에서 일하던 2011~2013년 2월 사이 오 부교육감은 교육부 대학지원실 대학선진화관으로 근무했다. 대학선진화관은 대학의 설치, 이전, 통합 등을 주로 담당했던 것으로 알려져있다. 구 전 부교육감은 오 부교육감의 전임이었고 이 전비서관은 교육부 기획조정실장을 지낸 바 있다.

검찰은 박 전수석이 중앙대의 이익을 위해 교육부 등에 압력을 행사할 때 이 전비서관을 비롯, 오 부교육감과 구 전 부교육감이 가담한 것으로 보고 있다. 박 전수석의 지시를 받아 교육부에 압력을 넣었다는 것이다. 검찰은 지난 27일 박 전수석과 이 전비서관의 자택뿐만 아니라 오 부교육감의 울산시교육청 사무실, 구 전부교육감의 자택 등도 함께 압수수색했다.

앞서 교육부는 2011년 6월 본교와 분교를 운영하고 있는 대학의 통합 신청이 가능하도록 '대학설립·운영규정'을 공포했다. 한달 뒤 중앙대는 본분교 통합신청서를 교육부에 제출해 최종 승인을 받았다. 일각에서는 교육부의 이같은 조치가 중앙대를 염두에 두고 이뤄졌다는 의혹이 제기돼왔다. 당시는 박 전수석이 청와대 수석으로 임명된지 얼마 되지 않은 때다.

또 중앙대는 3년제 전문대였던 적십자간호대학과 통합하며 규정에 따라 전문대 입학정원을 감출해야 했으나 교육부의 예외규정 신설로 정원 감축 폭을 줄여 논란이 된 바 있다.

이태성 기자 lts320@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