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 연장' 출근길 2일차 혼잡 여전..시민은 침착(종합)

2015. 3. 31. 09:0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7시 30분 '피크'..무료버스 이용률 저조하지만 관심은 늘어

7시 30분 '피크'…무료버스 이용률 저조하지만 관심은 늘어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9호선 2단계 연장구간이 개통한 후 두 번째 출근이 이뤄진 31일 승강장과 열차는 전날과 마찬가지로 혼잡했지만 시민들은 침착하게 대응하며 안전사고를 스스로 막았다.

서울시는 전날 출근시간대 지하철 이용객이 지난주 같은 시기보다 3.6% 증가했다고 밝힌 바 있다. 예상보다는 적은 증가 폭이었지만 가뜩이나 사람이 많은 9호선 열차였기에 시민이 체감하는 혼잡도는 더 높았다.

김포공항역, 가양역, 염창역, 당산역, 여의도역 등에선 승강장에 열차가 도착하고 긴 줄이 빠지자마자 다시 길게 줄이 늘어서는 광경이 이날도 이어졌다.

대부분의 역에서 오전 7시 30분께 승객이 가장 많이 몰렸다.

이 시각 일부 역에선 안전요원들이 혼잡한 열차에 시민이 타지 못하게 막아섰다. 타인에 떠밀려 열차에 들어서면서도 탈 수 있어 다행이라는 듯 안도의 표정을 짓는 시민들도 있었다.

김포공항역에서 만난 김모(42)씨는 "전에는 내가 타려던 열차에 자리가 없으면 보내고 다음 열차를 타기도 했는데 이젠 다음 열차도 사람이 많아서 그냥 탄다"며 "여의도에서 내려야 하는데 사람이 너무 많아 못 내리는 경우도 봤다"고 말했다.

하루 '지옥철'을 경험해본 시민들은 출근길뿐만 아니라 퇴근길에서도 승객이 늘어난 것을 실감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여의도역에서 만난 회사원 김기성(39)씨는 "여의도에서 신논현으로 출근하는데 출근시간이 빠른 편이라 사람이 많지 않아 괜찮지만, 퇴근할 때는 사람이 1.5배 늘어난 것 같더라"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날도 지하철 혼잡을 완화하기 위한 무료 출근버스 홍보에 집중했다. 여전히 이용객 수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지만 관심을 갖는 시민은 늘었다.

가양역 버스정류장에선 버스를 탈지 지하철을 탈지 고민하는 사람들을 일부 볼 수 있었다.

일부 시민은 직행버스 출발 시간을 물어보고 급행버스로 뛰어가거나, 급행버스로 뛰다가 출발해버리면 지하철로 뛰어가는 등 새로운 풍경이 펼쳐지기도 했다.

김성순(55.여)씨는 "버스를 한번 타보려고 왔는데 혹시 늦을까 봐 지하철을 탈 때보다 10분 일찍 나왔다"고 말했다.

박현정(31.여)씨는 "어제는 8663번을 타보고 오늘은 직행버스를 타봤다"며 "만약 무료 승차가 끝나고 다시 유료화되면 지하철을 타겠다. 지하철보다 15분이 더 걸리는 데 돈 내기는 싫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용객 현황을 모니터링해 버스 운행 구간을 연장하는 등 후속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lisa@yna.co.kr

아버지 등치려다 동네형에 뒤통수…한심한 아들 덜미
자기 블랙박스에 딱걸린 음주운전자…정지에서 취소로
윤여정 "나영석 PD에게 망할 때라고 했다"
"초등생 가방이 70만원"…란도셀 '新등골브레이커'
제주 협재해변 야영장서 남성 4명 숨진 채 발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