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 2단계 개통 첫날 북적.."월요일 출근길이 걱정"

2015. 3. 28. 09:4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정빛나 기자 = 지하철 9호선 2단계 연장구간이 처음 개통한 28일은 토요일인데도 9호선은 다른 호선에 비해 훨씬 붐볐다. 시민들은 혼잡이 더 심할 월요일 출근길을 걱정했다.

이날 오전 염창역 승강장에선 한 출입구당 20여 명의 승객이 줄을 채웠다. 기다렸던 급행열차가 도착했지만 이미 열차에 사람들이 빼곡한 것을 보고는 인상을 찌푸렸다.

기다렸던 사람들이 우르르 타자 열차 내 승객들의 얼굴도 일그러졌다. 열차는 만원이 됐고 손잡이를 못 잡은 승객들은 서로의 몸에 기대 균형을 잡느라 힘썼다.

열차가 떠나자마자 염창역 승강장엔 또다시 한 출입구당 20여 명의 줄이 늘어섰다. 다른 호선에선 주말에 보기 어려운 풍경이었다.

회사원 강종훈(45)씨는 "출근할 때 9호선을 타는데 문이 튀어져 나갈 것 같다. 문이 버틸 수 없을 정도의 압력"이라며 "열차량을 늘리고 노선을 연장했어야 하는데 직원들이 나와서 밀어 넣고 '오케이'만 하면 다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가양역의 상황도 비슷했다.

완행열차 승강장은 비교적 한산했지만 급행열차 승강장엔 한 출입구당 10명씩 줄을 섰다. 완행열차가 도착하자 열차 내 사람들이 급행으로 갈아타려고 내리면서 줄이 더 길어졌다.

기다리던 승객들은 급행열차 안으로 몸을 밀어 넣고 제각기 좌석과 손잡이를 차지했다. 남은 사람들은 자유롭게 움직이기 힘들 정도로 몸을 밀착했다.

가양에서 삼성역까지 출근하는 박근덕(34)씨는 월요일 출근길이 걱정돼 먼저 나와봤다고 했다.

박씨는 "여자친구와 가양까지 함께 출근하는데 노량진까지 가는 여자친구에게는 그냥 완행을 타라고 한다. 안전 문제가 걱정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9호선 2단계 구간은 1단계 구간 종착역인 신논현역에서 시작해 언주역, 선정릉역, 삼성중앙역, 봉은사역, 종합운동장역 등 5개 역으로 이어진다. 총 연장은 4.5km다.

이 구간을 통해 김포공항에서 종합운동장까지 38분 만에 갈 수 있게 됐다. 기존보다 27분이 줄었다. 신논현역부터 종합운동장역까지는 7분대로 한강 이남 동서 간 접근성이 향상됐다.

그러나 기존에도 출근시간대 혼잡도가 240%에 육박하는 9호선이 연장되면 혼잡이 더 심해져 시민의 안전이 위협받을 것이란 우려가 계속 제기되고 있다.

lisa@yna.co.kr

간통죄 위헌 결정 후 강원 재심서 첫 '무죄' 선고
구글 이적 대가가 775억원…돈방석 앉은 CFO
공개사과까지 했지만…이태임-예원 욕설 영상 유출
80세 할머니 태백산맥 필사 이어 '한문지도사' 합격
홍준표 "골프는 비공식 비즈니스…내가 접대한 것"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