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9호선 연장구간 괜찮을까..혼잡도 가중, 시민불편 해소 난망

손대선 2015. 3. 26. 11:5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손대선 기자 = 서울 지하철 9호선 2단계 연장구간 '신논현~종합운동장'이 28일 오전 개통되지만 혼잡도에 대한 우려는 커지고 있다.

이번 개통으로 급행을 탈 경우, 김포공항에서 종합운동장까지 38분밖에 걸리지 않게 됐다. 이전에는 지하철 5호선을 타고 영등포구청역에서 2호선으로 갈아타야했기 때문에 1시간5분이나 걸렸다.

한강이남 동서간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면서 연장구간 개통은 출퇴근길 시민들에게는 희소식이다.

그럼에도 마냥 반길 일만은 아닌 상황이다. 지난 1월31일 시운전 결과 지하철 운행횟수는 감소했는데도 불구, 승객은 늘어나 극심한 혼잡이 일어났다.

개화~신논현역 구간의 경우, 하루 승객의 25.1%가 출근시간대에 몰려 혼잡도가 최고 240%까지 치솟았다.

혼잡도 240%는 전동차 1량에 380명이 탑승하는 정도를 가리킨다. 적정 승차인원은 혼잡도 100%를 기준으로 160명이다.

개통과 함께 '지옥철'이란 오명을 쓸 가능성이 높아지는 상황이다.

이는 서울시가 정부와 벌인 예산 지원 협상이 지연되면서 운행 구간 확대에 필요한 추가 전동차를 사지 못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강서·양천 등 주거지에서 여의도·강남 등 업무지구로 향하는 해당 노선의 특성을 간과한 서울시의 준비부족을 비판하고 있다. 아울러 서울시 재정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비용부담을 지연해 결과적으로 시민불편을 초래하게 만든 정부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서울시는 시는 지난 4일 ▲출근시간대 예비차량 편성 ▲가양~여의도 구간 운행 급행버스(8663번) 신설투입 ▲유연근무제 도입 회사에 인센티브 제공 등을 뼈대로 하는 혼잡 완화대책을 내놓았지만 시민반응은 미적지근하다.

이에 서울시는 26일 개통을 앞두고 브리핑을 갖고 추가대책을 내놓았다.

우선 급행버스를 한시적으로 운영하고, 운행노선도 기존 가양~여의도 구간 외에 염창~여의도 구간을 추가로 신설해 수송량을 분산시키기로 했다.

특히 혼잡도 가중에 따른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출근시간대에 안전요원을 집중 투입하는 한편, 지나치게 많은 혼잡도가 빚어질 경우, 급행-완행 열차 간 운행 조정도 검토키로 했다.

정효성 행정1부시장은 브리핑에서 "다양한 혼잡도 완화 방안을 추진하고 있지만 이용 시민의 불편은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이러한 상황이 초래된 것에 대해 시민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그러면서 ""오전 7시~9시에 승객 25%가 몰리고 특히나 하루 승객 15%가 오전 7시부터 8시30분 급행열차에 집중되고 있다"며 "9호선을 이용해 출근하시는 시민들께서는 혼잡시간대를 최대한 피해서 이용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부탁했다.

9호선을 지옥철에서 벗어나게하는 근본 해결책은 증차밖에 없다.

정부와의 협의가 지난해 말 뒤늦게 마무리되면서 서울시는 최근 전동차 70량을 발주했다.

하지만 추가 전동차가 노선에 투입되려면 1년 이상 걸린다. 이 때문에 시민들은 당분간 불편을 감수할 수 밖에 없어 연장구간 개통이 오히려 시민 불만만 높이고 있는 실정이다.

sds1105@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