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붕괴사고' 롯데건설 등 압수수색..경찰수사 본격화(종합)

2015. 3. 26. 18:2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찰 "현장감식 며칠 소요될 듯"..LH, 사고조사위 구성

경찰 "현장감식 며칠 소요될 듯"…LH, 사고조사위 구성

(용인=연합뉴스) 최해민 최종호 기자 = 9명의 사상자를 낸 경기 용인 교량상판 붕괴사고와 관련, 경찰이 시공사인 롯데건설 등을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를 본격화했다.

붕괴사고를 수사 중인 경기 용인동부경찰서 수사전담반은 26일 화성시 동탄면 소재 롯데건설 현장사무실 등 4곳을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롯데건설을 비롯,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교량시공 하도급업체인 대도토건 현장사무실, 자재를 공급한 서울 송파구 소재 K업체 등이 포함됐다.

경찰이 발부받은 압수수색 영장은 야간에도 집행이 가능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사고 당일 임의제출 형식으로 일부 공사관련 문건을 제공받았으나 미진한 부분이 있다고 판단, 압수수색을 진행했다"며 "압수한 자료를 분석한 뒤 관련자를 차례로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일단 이번 사고가 거푸집을 받치는 지지대(동바리) 등이 콘크리트 하중을 지탱하지 못해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공사 설계단계에서 시공까지 전과정을 대상으로, 사고 원인이 된 부실을 찾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또 동바리 등 현장에 납품된 건설자재에 문제가 없었는지도 조사할 계획이다.

만일 설계나 시공과정에서 부실이 드러나거나 현장에서 안전수칙을 준수하지 않은 사실이 밝혀질 경우 관련자를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형사 입건할 예정이다.

이날 경찰은 현장 안전책임자 등 공사 관계자 4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아울러 경찰은 오전부터 현장감식에 들어갔다.

감식에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한국강구조학회, 경기도재난안전본부, 경기경찰청 과학수사계 등이 참여했다.

경기청 과학수사계 한 관계자는 "현장에 무너져내린 건설자재를 모두 치운 뒤 차례로 다시 분류해야 정밀 감식이 가능할 것"이라며 "이번 감식은 최소 며칠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한편 발주처인 LH는 이날 민간 전문가와 국토부, 한국시설안전공단, LH 등이 참여하는 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 사고원인을 분석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기로 했다.

또 동탄사업본부에 사고대책 피해상황실을 열고, 사고수습에 나섰다.

LH 한 관계자는 "경찰이 형사적인 책임을 가리기 위해 사고원인 조사를 실시한다면, 사고조사위원회는 기술적인 측면에서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라며 "아울러 피해자측과 시공사간 보상관계가 원만히 합의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중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5일 오후 5시 20분께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남사면 국지도(국가지원지방도로) 23호선(남사∼동탄) 3공구(5.4㎞) 냉수물천교 교량공사(길이 27m, 폭 15.5m, 높이 10m) 현장에서 교량상판이 붕괴돼 1명이 숨지고 8명이 부상했다.

LH가 동탄신도시 광역교통계획의 일환으로 283억원을 들여 발주한 이 공사는 2012년 말부터 롯데건설이 시공을 맡아 올해 말 완료할 예정이었다.

goals@yna.co.kr, zorba@yna.co.kr

전국 최고 골초 '단순노무직 40대 중졸 남자'
롯데푸드 "이영돈PD 출연 광고 중단여부 논의 중"
화성 실종 60대女, 피살 뒤 육절기로 시신훼손됐나
갈가리 찢긴 기체와 시신…생지옥으로 변한 알프스
국보급 '훈민정음 상주본' 불 탔나…소유자 주택 전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