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땐 담배 하루 두 갑 골초 .. 거실에 아내 유골함 보관

서유진 입력 2015. 3. 25. 02:02 수정 2015. 3. 25. 10:1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몰랐던 리콴유아침엔 3개 언어 신문들 챙겨봐입원 때도 중국어 선생 불러 공부

고(故) 리콴유(李光耀) 전 총리는 원래 지독한 애연가였다. 1957년까지만 해도 그는 하루 담배 2갑을 피웠다. 담배 연기는 그의 목을 해쳤다. 급기야 선거기간 중 목소리가 안 나오기 시작했다. 지지자들에게 고맙다는 인사조차 건네기 힘든 목 상태에 놀란 그는 담배를 끊었다. 60년대부터 리콴유의 사무실 내 흡연이 금지됐다. 그 뒤 싱가포르는 흡연에 엄격한 국가가 됐다.

 '싱가포르 건국의 아버지'를 잃은 싱가포르에서는 리 전 총리의 생전 모습을 떠올리며 그의 일화를 추억하는 움직임이 한창이다. 24일 싱가포르 스트레이츠타임스는 리콴유가 숨을 거두기 전 지난 몇 년간의 일상을 소개했다.

 리 전 총리의 아침은 신문과 함께였다. 영어·중국어·말레이어(語) 세 가지 언어로 된 신문들을 챙겨봤다. 잡지는 영국 이코노미스트와 미국 타임을 구독했다. 그의 또 다른 일상 중 하나가 중국어 연마였다. 주중에 집무실로 중국어 과외 선생을 불러 두 시간씩 개인 레슨을 받았다. 시사 문제를 표준 중국어로 토론하는 시간이었다. 병원 신세를 질 때는 선생을 병실로 불렀다. 그는 2011년 싱가포르인들에게 "중국어를 배우지 않으면 조만간 후회하게 될 것"이라며 중국어 학습을 강조했다. 영어·중국어 공용 학습을 선도했던 리 전 총리가 몸소 실천한 언어 교육의 일면이다.

 일요일이면 온 가족이 모여 점심을 먹었다. 리콴유 일가의 오랜 전통이었다. 큰아들 리셴룽(李顯龍) 총리, 둘째 아들 리셴양(李顯陽)과 두 며느리, 일곱 손주까지 모여 북적였다. 떠들썩한 주말도 그의 외로움을 완전히 지울 순 없었다. 거실에 있는 아내의 유골 항아리를 물끄러미 바라보며 하루를 마감하는 게 그의 습관이었다고 홍콩 명보(明報)가 24일 보도했다. 리 전 총리는 생전에 "죽거든 화장해 아내의 뼛가루와 합쳐 달라"고 당부했다.

 아내를 잃은 리 전 총리를 지근거리에서 도운 이는 형제 중 유일하게 남아 있는 여동생 모니카 리(85)였다. 리 전 총리는 동생에게 어릴 적 어머니가 만들어준 요리들을 주문했다. 싱가포르 전통 샐러드 로작(Rojak), 국수의 일종인 미이샴(Mee siam), 꼬치요리 사테이, 인도네시아식 샐러드 가도가도(Gado gado)였다.

 싱가포르 국립박물관은 리콴유 서거를 기해 25일부터 다음달 26일까지 '리콴유 회고전'을 무료로 연다.

서유진 기자

[단독] 박정희·장도영 담판할 때, JP "정권 인수" 방송

獨항공기 알프스 추락…목격자 "산 못 넘을 것 같았다"

토익 520점 지방대생 '신의 직장' 갔다

野 공무원연금 개혁안…월 최대 40만원 덜 받아

섹시스타 제시카 고메즈 수영복 화보…노출 수위가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