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중 일본대사 "일본, 6월 AIIB 가입 가능성"

2015. 3. 31. 07: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일본 정부가 중국 주도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에 가입할 것으로 보인다고 기테라 마사토(木寺昌人) 중국 주재 일본 대사가 30일(현지시간) 밝혔다.

기테라 대사는 이날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상당한 효용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 AIIB 가입을 위해 업계가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며 업계의 기대대로 오는 6월 일본 정부가 AIIB에 가입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중국에 AIIB 가입신청서를 제출한 국가는 한국, 영국, 호주 등 42개국이며 세계 경제 주요국 가운데 미국, 일본, 캐나다만 가입 의사를 밝히지 않았다.

일본 정부는 불과 2주 전까지만 하더라도 AIIB 가입에 유보적인 태도를 보였다.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가입에 대해 매우 신중을 기하고 있다"며 태도 표명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영국, 호주 등이 잇달아 가입의사를 밝히면서 일본만 고립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안팎에서 나오기도 했다.

이번 일본의 AIIB 가입 가능성은 일본이 아시아개발은행(ADB)을 주도하고 있고 중국정부와 껄끄러운 관계에 유지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역설적인 일이라고 FT는 설명했다.

또 일본 정부가 다음달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미국 방문과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등 미국과의 현안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많은 요소를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본의 강력한 우방인 미국 정부는 세계은행과 아시아개발은행의 영향력을 잠식될 것을 우려해 꾸준히 AIIB 가입에 대해 반대의 뜻을 표명해 왔다.

heeva@yna.co.kr

아버지 등치려다 동네형에 뒤통수…한심한 아들 덜미
자기 블랙박스에 딱걸린 음주운전자…정지에서 취소로
윤여정 "나영석 PD에게 망할 때라고 했다"
제주 협재해변 야영장서 남성 4명 숨진 채 발견
"초등생 가방이 70만원"…란도셀 '新등골브레이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