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포스코건설 비리' 명제산업 압수수색

2015. 5. 27. 15:2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포스코건설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하도급 업체와의 비리 정황을 확대 수사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조상준)는 지난 26일 경북 포항에 위치한 명제산업 본사 사무실 등 2~3곳을 압수수색했다고 27일 밝혔다.

명제산업은 포스코건설과 하도급 계약을 맺고 토목공사와 아스콘 도로포장을 하는 업체로 2001년 3월 설립됐다. 2011년 청송 성덕댐 공사 때 포스코건설이 맡은 댐 주변 도로공사를 일부 시공했다.

검찰은 수사관 10여명을 보내 확보한 재무 자료와 거래 내역,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분석 중이다. 검찰은 이 회사 주모 대표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하기도 했다.

검찰은 명제산업이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의 세 가지 비자금 통로에 연루됐다고 의심하고 있다.

정 전 부회장은 재임 시기 하도급 업체에서 영업비 명목으로 50억원 이상의 비자금을 조성하고, 현장소장에게 지급되는 현장활동비와 베트남 공사대금을 부풀려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한 차례 영장이 기각됐지만 검찰은 추가 비리 2~3건을 제보받고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이번 압수수색과 정 전 부회장과의 연관성에 대해 검찰은 "이제 압수물을 검토하는 과정"이라며 자세한 설명을 피했다.

이로써 포스코 관련 수사선상에 오른 하도급 업체는 흥우산업, 코스틸 등에서 더 늘어나게 됐다.

hiaram@fnnews.com 신아람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