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비자금' 정동화 전 부회장 자택 압수수색(종합2보)

입력 2015. 3. 27. 22:20 수정 2015. 3. 28. 12: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자금 40억 반입에 관여한 혐의..베트남 현지 '로비스트' 구속영장 '윗선 개입' 추적 속도..부실기업 인수 의혹으로 수사 확대

비자금 40억 반입에 관여한 혐의…베트남 현지 '로비스트' 구속영장

'윗선 개입' 추적 속도…부실기업 인수 의혹으로 수사 확대

(서울=연합뉴스) 안희 서혜림 기자 = 포스코건설 비자금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조상준 부장검사)는 27일 비자금 조성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 정동화(64)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의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오후 검사와 수사관을 정 전 부회장의 자택으로 보내 개인 서류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포스코건설이 2009년부터 2012년까지 베트남 고속도로 건설 사업 과정에서 하도급 대금을 부풀리는 방법 등으로 100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한 뒤 이 중 40억여원을 국내로 빼돌린 단서를 포착했다.

비자금이 조성된 시기에 포스코건설 경영을 책임졌던 정 전 부회장은 비자금 조성에 개입하고 40억여원을 국내로 반입하는 과정에도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미 검찰은 40억여원이 하청업체 등을 거쳐 국내로 들어온 물증과 진술을 확보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이날 건설·컨설팅업체 I사 사장 장모(64)씨의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장씨는 구속된 포스코건설 박모 전 상무와 함께 베트남에서 비자금을 조성하고 국내에 들여오는 데 공모한 혐의(업무상횡령 등)를 받고 있다.

검찰은 포스코건설이 베트남 현지에서 발주처에 뒷돈을 주고 공사를 따내는 데도 장씨가 상당한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정 전 부회장과 친분이 있는 장씨가 비자금을 세탁해줬거나 윗선 전달에 관여했는지도 확인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I사는 부실인수 논란을 빚은 해양플랜트 기자재업체 성진지오텍(현 포스코플랜텍)과 함께 2012년 340억원대의 인도네시아 플랜트사업을 수주한 업체다. 검찰은 일단 장씨에 대해 박 전 상무의 공범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그러나 다른 해외 사업장에서의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를 본격화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 25일 이 회사 최모 본부장(전무)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최 본부장은 포스코건설 김모 전 부사장과 함께 정 전 부회장 측에 비자금을 전달한 정황이 포착된 인물이다.

이날 검찰이 정 전 부회장의 주거지에 대한 압수수색에 착수하면서 포스코그룹 전 경영진과 정관계 인사들의 연루 의혹에 대한 수사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정 전 부회장은 1976년 포스코에 입사해 포스코 그룹 내 요직을 거친 인물이다.

특히 비자금 조성의 배후라는 의혹이 제기돼 출국금지된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과 관계가 밀접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준양 전 회장이 그룹 수장이던 시절 정동화 전 부회장이 포스코건설의 대표이사를 맡았다.

아울러 이명박 정부의 유력 인사들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야권 일각에서는 정준양 전 회장이 포스코 회장에 오르기 전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2차관이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정동화 전 부회장을 '중간 연결고리'로 지목하기도 했다.

포스코그룹이 정관계 로비를 받아 고가에 인수했다는 의혹을 받는 해양플랜트 기자재 업체 성진지오텍과도 정 전 부회장은 관련이 있다. 성진지오텍이 인도네시아 플랜트 공사를 수주할 당시 정 전 부회장의 처남이 컨소시엄에 참여해 논란이 됐다.

정 전 부회장에 대한 수사를 계기로 포스코건설 비자금 의혹 수사가 그룹 차원의 개입 의혹은 물론 포스코 측의 부실기업 인수합병을 둘러싼 정관계 유착 의혹 등을 규명하는 쪽으로 확대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prayerahn@yna.co.kr

간통죄 위헌 결정 후 강원 재심서 첫 '무죄' 선고
구글 이적 대가가 775억원…돈방석 앉은 CFO
홍준표 "골프는 비공식 비즈니스…내가 접대한 것"
성관계 모습·여성신체 몰래 촬영 3명 '집유·벌금'
"왜 용돈 안 줘" 80대 노모 흉기로 찌른 50대 징역2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