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보선 하루 앞두고, 박근혜 대통령과 문재인 대표 정면 충돌

최승현 기자 2015. 4. 28. 14:2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4.29 재보선을 하루 앞둔 28일 박근혜 대통령과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상대방을 겨냥한 날 선 공격을 하며 정면으로 충돌했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이번 재보선과 맞물리면서 여야는 공방을 거듭해왔지만 이날은 대통령이 직접 나서 노무현 정부 당시 이뤄진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2차레 특별사면을 문제 삼았고, 이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대통령의 선거 중립 위반을 거론하면서 대립 구도가 극한으로 치달았다.

정치권에서는 지난 대선에서 맞붙었던 박 대통령과 문 대표의 대결 양상이 재보선을 하루 앞두고 전면에 부각되면서 양측 지지층이 결집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김성우 홍보수석을 통해 전한 ‘성완종 리스트’ 파문 관련 대국민 메시지에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유감이며 엄정한 수사를 통해 국민들이 의혹을 가지는 사항이 밝혀지길 바란다”고 사과를 했다. 그러면서도 “성완종씨에 대한 연이은 사면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성 전 회장이 노무현 정부 시절 2차례 특별사면을 받은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박 대통령이 성 전 회장 특사 논란 관련해 공개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 여권 핵심 실세들이 의혹을 받고 있는 ‘성완종 리스트’ 파문의 쟁점을 노무현 정부 시절의 특사 논란으로 전환시키려 시도한 셈이다. 일각에서는 이완구 총리의 사임 직후 나온 박 대통령의 이날 발언이 ‘성완종 리스트’ 파문 이후 줄곧 여권이 수세에 몰리던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박 대통령은 “고 성완종씨에 대한 연이은 사면은 국민도 납득하기 어렵고 법치의 훼손과 궁극적으로 나라 경제도 어지럽히면서 결국 오늘날 같이 있어서는 안 될 일들이 일어나는 계기를 만들어주게 되었다”고 했다. 또 “법치주의를 확립하기 위해 사면은 예외적으로 특별하고 국가가 구제해 줄 필요가 있을 상황이 있을 때에만 행사해야 하고 그에 대한 국민적 합의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특히 경제인 특별사면은 납득할만한 국민적 합의가 있어야 가능한 일로 저는 그동안 극히 제한적으로 생계형 사면만 실시했다”고 했다.

야권에서는 재보선을 하루 앞두고 박 대통령이 선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발언을 했다는 반발이 터져나왔다.

김영록 새정치연합 수석대변인은 “박 대통령이 청와대 홍보수석을 통해 유감의 뜻을 밝힌 것은 진정성 없는 대독(代讀) 사과에 불과하다”며 “먼저 자신의 최측근들이 관여한 전대미문의 비리와 부정부패에 대해서 단 한 마디의 언급조차 없었다”고 했다. 한 야당 중진 의원도 본지 통화에서 “대통령이 직접 나서 여권 실세들이 관련된 비리 의혹 사건에 대한 ‘물타기’를 하고 있는 것 아니냐”고 했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이날 오후 재보선 지역인 경기 성남 중원을 찾아 박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정면으로 맞받아쳤다. 박 대통령을 ‘(비리 의혹의) 몸통’으로 지칭하며 “선거 중립을 위반했다”고까지 했다.

문 대표는 박 대통령의 성 전 회장 특별사면 언급에 대해 "이 사건의 본질을 가리고, 또 직접 정쟁을 부추기고 나서는 듯한 모습을 보여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이 사건의 본질은 성완종 리스트인데, 대통령이 특사를 말하면서 사건 본질을 호도하고 정쟁을 하는 여당의 편을 들어 간접적으로 여당 선거를 지원했다"며 "선거 중립도 위반했고, 이렇게 물타기로 사건의 본질을 가리고 나서는 것은 대통령으로서 할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국민들은 박 대통령을 뽑을 때 신뢰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거짓말쟁이라고 생각한다"는 말도 했다.

문 대표는 또 박 대통령의 분명한 사과를 촉구하면서 “박 대통령 자신이 몸통이고 수혜자이다. 측근 실세들의 불법 정치 자금, 불법 경선 자금, 불법 대선 자금 수수에 대해 분명하게 사과해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번 사건이) 자신과 연관된 엄청난 비리 사건인데도 공정한 수사를 보장하는 아무런 조치를 말하지 않았다”면서 “성 전 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남긴 리스트와 마지막 진술은 고도의 증거 능력이 있음에도 대통령이 마치 사실이 아닐 수 있는 것처럼 ‘진위를 가려야 한다’고 한 것은 사건을 호도하는 것”이라고도 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핵심 관계자는 “대통령은 성 전 회장과 관련된 의혹 전반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강조한 것 뿐인데 선거 중립 위반 운운하는 것은 지나친 확대해석”이라며 “선거를 하루 앞두고 수세에 몰린 야당이 무리수를 두는 것 같다”고 했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