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번호 대체 '공공아이핀' 해킹..75만 건 부정발급

김훈기 2015. 3. 5. 14:2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행자부, 사흘간 해킹 사실 숨겨…대체수단 마련 '산 넘어 산'

【서울=뉴시스】김훈기 기자 =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으로 지난해 8월7일 본격 도입된 공공아이핀이 해킹에 의해 대량으로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담당 부처인 행정자치부는 당장 아이핀을 전면 재구축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지만 이같은 사실을 사흘간이나 숨긴 것으로 드러나 비난을 면키 어렵게 됐다.

행자부는 5일 지역정보개발원에서 관리하고 있는 공공아이핀시스템에서 지난 달 28일부터 이달 2일까지 75만 건의 아이핀이 부정 발급되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해킹 이후 지역정보개발원은 부정발급에 이용된 프로그램 취약점을 수정해 추가 부정발급을 차단하고 부정발급된 아이핀 전부를 긴급 삭제조치 했다.

또 동일한 해킹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공아이핀센터에 비상대응팀을 꾸려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사고는 공공아이핀 정상발급 절차를 우회(프로그램 취약점 이용)해 아이핀을 대량으로 부정 발급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부정발급 받은 아이핀 중 12만 건이 3개 게임 사이트의 신규 회원가입과 기존 이용자 계정 수정·변경 등에 쓰인 것으로 파악됐다.

행자부 관계자는 "이번 사고로 인한 2차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민간 아이핀 기관과 관련 게임사에 사용내역을 전달하고 긴급 사용자 보호조치를 취했다"며 "관련 게임사에서는 부정 발급된 아이핀으로 신규 회원 가입을 한 경우 회원 탈퇴 조치하고 사용자 정보를 수정·변경한 경우는 임시 사용중지 조치를 했다"고 설명했다.

행자부는 또 이번 사건을 경찰청에 긴급히 수사 요청해 현재 수사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행자부가 지금까지 파악한 바로 이번 부정발급에 2000여개의 국내 IP가 동원됐고 중국어 버전의 소프트웨어(SW)가 사용된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아직까지 해킹 사고로 인한 피해는 보고되지 않았으며, 해킹으로 유출된 공공아이핀은 모두 같은 공인인증서와 패스워드가 쓰인 것으로 알려졌다.행자부는 사고 다음날인 3일과 5일 아이핀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긴급 소집해 이번 사고 대책에 대해 논의하고 기관별 추진상황도 점검했다.

행자부 관계자는 "대책회의 결과 프로그램 소스 분석과 모의 해킹 등을 통해 아이핀 발급·인증체계 보안 취약점을 긴급점검하고 개선 조치했다"며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을 통해 아이핀시스템 전면 재구축 방안 등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반면 지난해 초 금융권의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이후 정부가 대안으로 마련한 공공아이핀 역시 해킹에 무방비로 무너짐에 따라 후속 대책 마련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주민번호 대체수단 마련을 위해 여러 차례 공청회를 여는 등 정부가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지만 잇따른 해킹에 무방비로 노출되는 등 신뢰가 바닥에 떨어져 국민 불안만 커지게 됐다.

bo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