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청·취재는 물론 언론 기고도 안되는 '이상한 위원회'

손지은 2015. 7. 3. 14:2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밀실'에서 결정되는 최저임금위원회 공개 여론

[오마이뉴스 손지은 기자]

 알바몬이 제작한 '최저임금' 관련 광고.
ⓒ 알바몬 광고 캡처
"이 법은 근로자를 사용하는 모든 사업 또는 사업장에 적용한다."(최저임금법 제3조 1항)

최저임금은 법이 명시한 대로 모든 사업장에 적용되는 '국민임금'이지만, 정작 이를 심의·의결하는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아 '밀실합의'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거기에 최근 최저임금위원회의 사용자위원 막말 논란과 전원 불참으로 파행을 겪으면서 모든 회의 과정을 공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국민임금 결정하는 회의... 시작과 동시에 기자는 '퇴장'

지난 2일 저녁 포털사이트 '다음'에는 최저임금위원회에 공개 TV 토론을 요구하는서명운동이 시작됐다. 현재까지 400여 명이 참여한 이 요구안은 '의장 이외의 위원은 회의의 결과를 위원회의 동의 없이 발표할 수 없다'고 명시한 최저임금위원회 운영규칙 제25조가 '국민의 알권리'를 침해한다고 봤다.

현행 최저임금은 최저임금법에 따라 최저임금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고용노동부장관이 정한다. 이 회의는 노동자·사용자·공익을 대표하는 위원들이 각각 9명씩, 총 27명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일정 기간 동안 전체회의를 열어 내년도 최저 임금을 심의해 의결한다.

하지만 이 자리에는 위원들과 사전에 합의된 배석자만이 자리할 수 있다. 일반인의 방청은 물론 취재조차 불가능하다. 회의 시작과 동시에 기자들은 퇴장한다. 회의 결과는 사후에 간략하게 '요약'된 문서로 홈페이지에 통보한다. 

때문에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한 6월 초부터 노동자위원들은 최저임금위원회의 폐쇄적 구조를 지적했다. 이들은 녹취록 수준의 회의록 공개와 배석자 증원, 회의 직후 언론 브리핑을 요구했다. 위원회의 결정이 생계와 직결된 노동자와 자영업자가 최소한 결정 과정만이라도 들여다볼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추는 게 마땅하다는 의견이었다.

하지만 "녹취를 풀고 정리하는데 하루 종일 걸린다"(공익위원), "위원들 신상공개로 인한 안전문제도 고려돼야 한다"(사용자위원)는 황당한 반론을 샀다. 또한 노동자위원 측의 배석자 한 명이 이날회의참관기를 <오마이뉴스>에 기고한 일도 회의석상에서 논란이 됐다.

이 요구안은 후에 배석자를 4명에서 6명으로 증원하고, 언론브리핑 대신 위원장 명의의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걸로 합의됐다. 배석자의 참관기 언론 기고를 금지하는 조건이었다. 보도자료 역시 "최저임금액 결정단위와 최저임금의 사업의 종류 구분 여부에 대해 장시간 격론을 벌였다"는 정도의 형식적 내용에 그쳤다.

"공개TV토론회로 밀실의 숨통을 틔워야"

 최저임금위원회에 공개 TV 토론회를 요구하는 서명운동이 진행 중이다.
ⓒ 아고라 캡처
거기에 최근 노동자위원과 의견차를 좁히지 못한 사용자위원 전원이 회의에 불참하는 상황까지 벌어지면서 더 이상 밀실이 아닌 공론장에서 최저임금을 논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공개 토론회를 제안한 이남신 노동자위원(한국비정규노동센터 소장)은 3일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최저임금 적용 당사자가 최소 400~500만에 달할 정도로 굉장히 중요한 사안임에도 사용자위원들이 퇴장해 파행이 벌어졌다"며 "생존권과 직결되는 문제를 아무도 모르게 일부가 결정하는 게 아니라, TV 공개토론회로 밀실의 숨통을 틔워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위원은 이어 공론화가 최저임금을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결정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노동자뿐만 아니라 최저임금 인상에 영향을 받는 자영업자까지 공론장에서 자기 목소리를 낸다면 (최저임금을) 합리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며 "또한 단순 알 권리를 넘어 사용자들이 최저임금을 지키도록 알리는 데 중요한 매개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 편집ㅣ손병관 기자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응원하는 방법!
☞ 자발적 유료 구독 [10만인클럽]

모바일로 즐기는 오마이뉴스!
☞ 모바일 앱 [아이폰] [안드로이드]
☞ 공식 SNS [페이스북] [트위터]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