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최경환 '임금인상' 발언 환영.. "경제정책 실패 인정해야"

추인영 2015. 3. 6. 10: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추인영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은 6일 임금인상을 통해 내수를 살려야 한다는 최경환 경제부총리의 발언을 한목소리로 환영했다. 그러면서 박근혜정부의 경제정책 실패를 인정하고 기조를 전환할 것을 촉구했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최 부총리의 발언을 환영하면서도 "말 따로, 정책 따로 여서는 안 된다"며 "최 부총리는 그 말이 진심이라면 지금까지 박근혜정부의 경제정책 실패를 솔직하게 인정하고 경제정책 기조를 소득주도성장으로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소득주도성장은 말 그대로 월급쟁이와 서민지갑을 두툼하게 하는 성장전략이다. 최저임금, 생활임금, 노동시간단축, 비정규직 차별해소, 주거비 부담완화, 조세정의 확립 등으로 가처분소득 높여야 한다"며 "정부 여당과 진정성 있게 대화해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최 부총리도 임금인상 (필요성을) 인정했다. 늦었지만 환영한다"고 밝힌 뒤 "문 대표 등이 최저임금을 평균급여의 50%로 인상하는 최저임금법안을 발의했다. (최저임금을) 적정수준으로 올리는 것이 절실하다"며 "장그래법 통과를 위해서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승용 최고위원은 최 부총리가 디플레이션을 인정한 데 대해 "웃어야 할 지 울어야 할 지 모르겠다. 박근혜정부의 경제수장이 경제정책은 실패했다, 한국경제가 총체적 위기라는 걸 자인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대표적 경제정책인 부자감세, 서민증세가 드디어 파탄 지경에 이른 것"이라고 꼬집었다.

주 최고위원은 "시급히 법인세를 정상화 하고 우리 당이 주장하는 가계소득중심으로 경제정책 기조전환에 나서야 한다"며 "현실과 동떨어진 불어터진 국수를 탓하기 전에 가계부채 때문에 시름에 빠진 중산층의 민생경제를 살피는 게 경제의 기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청래 최고위원도 "최 부총리 발언은 고무적"이라고 평가하면서도 "임금인상을 말하면서 서민증세를 말하고 정규직의 비정규직화를 촉진하는 정책을 내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며 "그래서 진정성이 의심 받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최고위원은 삼성을 비롯한 기업들의 임금동결 및 임금인상률 축소 방침에 대해 "기획재정부는 기업의 자율적 판단을 존중한다고 말할 게 아니라 임금인상을 통한 소득주도경제성장에 대한 의지가 있다면 실질임금 인상뿐 아니라 법인세 감면 폐지부터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20~30대 가계소득 증가율이 0%를 기록한 데 대해 "오늘은 만물이 깨어나는 경칩이지만 우리 경제는 칩거중"이라며 "경제위축보다 더 큰 문제는 디플레를 걱정하는 최 부총리의 발언과 서민들이 생활에서 체감하는 물가지수 간 괴리"라고 꼬집었다.

전 최고위원은 "이코노믹스에 따르면 서울 물가는 세계 9위를 차지했고 식료품과 옷값은 1위다. 미친 전세값 고공행진도 계속되고 있다"며 "경제부총리는 저물가를 걱정할 게 아니라 우리 삶의 가장 기본인 의식주 고물가 행진으로 인한 서민들의 신음과 걱정을 해소하는 자리"라고 강조했다.

오영식 최고위원도 "대기업 위주로 일관한 정부정책, 그러면서 아랫목이 따뜻하면 윗목이 따뜻해질 거라던 새누리당 정책이 잘못됐다는 게 확인됐다. 이대로는 윗목은 얼어 죽을 지경"이라고 지적한 뒤 여성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추미애 최고위원은 최 부총리의 발언에 대해 "만시지탄이지만 환영한다"고 밝힌 뒤 "개울물이 마르지 않아야 저수지 물도 넉넉할 수 있다. 지금은 민생경제인 개울물이 말라 있다"며 "무엇보다 개울을 흐르게 하는 것이 우리 기업을 위해서도 나라 재정을 위해서도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iinyoung85@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