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대사 피습] 김기종 대표 "리퍼트 대사에 미안하다..겁만 주려했다"

나운채 입력 2015. 3. 5. 18:55 수정 2015. 3. 5. 18:5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임종명 나운채 기자 = 마크 리퍼트(42) 주한 미국대사를 피습한 김기종(55) 우리마당 독도지킴이 대표는 5일 "리퍼트 대사에게 미안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조사에 입회한 김씨의 변호사에 따르면 김씨는 "대사에게 미안하다. 개인 감정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상처를 입힐 생각은 없었고 겁만 주려고 했다"고 말했다.

또 "리퍼트 대사의 상처가 그렇게 깊을 줄 몰랐다"며 "미국에 경종을 울리려 했을 뿐"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의 변호사는 김씨가 범행에 사용한 흉기와 함께 소지하고 있던 커터칼에 대해서는 "김씨가 항상 들고 다니는 도구"라며 "주로 유인물, 전단지 등을 자를 때 사용하는 용도"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김씨가 행사에 입장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변호사는 "김씨는 민화협의 창립 멤버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김씨는 행사장에서 자신의 입장 이름표가 없자 (자신을) 알고 있는 여직원에게 얘기했고, 이름표를 받을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씨는 이날 오전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린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주최 조찬 강연행사에 참석한 리퍼트 대사에게 25㎝ 길이의 과도를 휘둘러 부상을 입힌 바 있다.jmstal01@newsis.comnau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