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경 "美대사 피습, 테러로 간주하고 수사"(종합)

2015. 3. 5. 17: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안부가 수사지휘..경찰 수사본부 구성, 시설·요인 관리강화

공안부가 수사지휘…경찰 수사본부 구성, 시설·요인 관리강화

(서울=연합뉴스) 안희 구정모 기자 = 수사당국은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가 5일 진보성향 문화단체 대표가 휘두른 흉기에 크게 다친 사건을 '테러 행위'로 간주하고 수사를 본격화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지방경찰청은 이날 수사부장을 본부장으로 하고 광역수사대와 사이버수사대 등에 속한 75명으로 구성된 수사본부를 꾸렸다.

수사본부는 사건 발생 경위를 면밀히 조사하는 한편 리퍼트 대사에게 흉기를 위후두른 김기종(55)씨와 그 주변에 대한 수사를 통해 범행 동기와 배후세력·공범 여부 등을 규명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서울중앙지검(박성재 지검장)은 이 사건에 대한 수사를 대공 및 대테러 업무를 맡은 공안1부(백재명 부장검사)가 전담 지휘하도록 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 사건 수사 지휘를 일반 형사사건 담당부서가 아닌 공안부서에 맡긴 데 대해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했고 주요 외교관에 대한 심각한 피습 행위로서 테러행위로 볼 여지가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검찰은 김씨의 범행에서 주요국 외교관에 대한 살인미수 등 중대한 형법 위반 혐의가 있을 것으로 판단할 뿐 아니라 대공 용의점이 있는지까지 점검할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가 범행을 저지르며 주장한 '한미연합훈련 반대'는 최근 북한이 대남 메시지로 강조하고 있는 내용인 데다 그가 앞서 8차례나 방북한 이력이 있다는 점 등에 주목한 것이다.

따라서 수사당국은 김씨의 방북 당시 활동 내역에서부터 국내에서 특정 단체에 몸담으며 참여했던 각종 집회활동, 최근 자주 접촉한 인물, 금전거래 등을 전반적으로 살펴볼 것으로 관측된다.

이 사건을 계기로 미국 관련 시설과 요인에 대한 안전관리도 강화된다.

이완구 총리는 정종섭 행정자치부장관과 강신명 경찰청장에게 전화를 걸어 "진상파악과 배후 규명을 철저히 하고, 주한 미 대사관을 비롯한 주한 외교시설의 경계강화와 외교사절의 신변보호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경찰은 미국 관련 시설뿐 아니라 주한 외교사절, 공관저 시설과 요인에 대한 신병보호를 강화하기로 했다.

우선 오전 10시부터 리퍼트 미국 대사를 요인(要人) 경호 대상자로 지정하고 리퍼트 대사에게 4명, 대사 부인에게 3명의 경찰관을 배치했다.

아울러 미국 대사관 경비 인력을 기존 1개 중대에서 2개 중대로, 대사관저는 1개 소대에서 2개 소대로 늘리기도 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주요 외교 사절의 피습 사건이 이미 발생한 뒤에 '뒷북 관리'에 나선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prayerahn@yna.co.kr

김기종 지인 "김씨, 평소 자신을 독립운동가로 비유"
리퍼트 피습, 9년전 '박대통령 커터칼 테러' 닮은꼴
"사랑 아닌 성폭력" 여중생 법정진술중 북받쳐 통곡
신인 아이돌그룹 멤버, 성폭행 혐의로 피소
세금으로 전역 앞둔 해병대원 백령도 관광 '논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