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 위협받는 한국경제.."빚 갚느라 쓸 돈이 없다"

나주석 2015. 5. 24. 07: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올해 민간소비 증가세는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세계 경제 성장 둔화로 수출 부담이 큰 우리 경제에 타격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민간소비마저 경제를 받쳐주지 못하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는 것이다.

국회 예산정책처가 최근 공개한 '2015년 수정 경제전망'에 따르면 가계의 평균소비성향이 2010년 77.3%에서 2014년 72.9%로 하락했다. 더욱이 22일 공개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평균소비지출은 더욱 떨어져 72.3%로 하락 흐름을 이어갔다. 평균소비지출은 소득가운데 얼마만큼을 소비에 쓰는지를 뜻하는 지표다. 이 비율이 낮다는 것은 돈을 벌어도 소비에 쓰지 않고 있다는 뜻이다.

예산정책처는 가계 소비성향의 하락을 베이비붐 세대의 퇴직과 관련된 구조적 문제로 인식했다. 베이비붐 세대가 노후를 대비해 소비 대신 저축에 나서고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추세는 50대 이후의 소비성향이 낮다는 점에서 확인되고 있다.

하지만 가계부채 문제도 소비를 억누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은 눈여겨 볼 대목이다. 지난해 가계부채는 전년대비 6.9%포인트 증가하는 등 2009년 이후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이 때문에 가계가 느끼는 부채부담은 더욱 크게 늘었다. 가계의 경상소득 가운데 상환원리금 2013년 15.6%에서 지난해 17.6%로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일반 가정에서 가계부채 원리금 상환을 위해 소비를 줄이는 대신 저축을 늘려 빚갚기에 나선 것이다.더욱이 정부는 가계대출 부실 악화를 막기 위해 안심전환대출을 판매하는 등 비거치식분활상환(원리금과 이자를 곧바로 상환하는 방식) 비중을 확대하고 있다. 이 때문에 가계는 이자뿐만 아니라 원금까지 상환에 나서면서 가계소비는 더욱 위축된 것이다.

예정처는 "소비·지출구조 조정이 시작되고 국내경기가 상승세를 유지할 때 2017년 이후에 뚜렷하게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국내경기가 올해는 물론 내년에도 회복 가능성이 낮다고 본 것이다.

한편 예산정책처는 지난해(2014년 10월)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8%로 제시했지만 연말(2014년 12월)에 3.5% 낮춘데 이어 다시금 3.0%(2015년 5월)로 전망치를 내렸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