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총기살해..'더는 총기안전국 아냐' 불안·우려↑

2015. 2. 27. 16:4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화성=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 세종시에서 엽총 살해사건이 발생한 지 이틀 만에 화성시 주택가에서 비슷한 사건이 발생해 우려가 커지고 있다.

총기 관리와 규제 부실로 우리나라가 더는 총기 안전지대가 아니다라는 시민들의 불안감도 함께 커지고 있다.

인터넷상에서 누리꾼들은 '대한민국 땅에서 미 서부활극 총질을 연달아 보다니…이제 경찰관에게까지 총기 난사…이제 누굴 믿나. 막장이다'는 등 불안을 넘어 냉소적인 반응까지 보이고 있다.

엽총을 쏴 3명을 살해하고 범행 후 피의자가 자살했다는 점 등 세종시 사건과 화성 사건은 여러 모로 비슷해 '판박이', '모방 범죄'라는 지적이 많았다.

백기종 전 수서경찰서 강력팀장은 "모방심리에서 나온 걸로 본다. 이틀 전 사건의 재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화성 사건의 범인 전모(75)씨가 범행에 앞서 남긴 유서 내용으로 미뤄 가족간 재산분쟁으로 인한 계획적인 범행으로 파악됐다.

이 때문에 세종시 사건 직후 수렵총기 출고금지 등과 같은 규제강화 조치가 이뤄졌다면 이틀 만에 이런 비극이 또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누리꾼들은 경찰청이 이날 부랴부랴 내놓은 수렵총기 관리강화 대책을 늑장 조치라고 꼬집기도 했다.

solj****는 "당장 총기 출고금지해라. 며칠 전 사건보고 따라한 모방 범죄인데 어떻게 또 당하냐. 그때 바로 총기 출고금지 시켰다면 이런 일 없었겠지.옳은 것은 제발 바로 잡았음 좋겠네"라고 지적했다.

화성 사건은 수렵허가 기간 만료(28일) 하루 전에 발생했다. 수렵장 운영기간은 지난해 11월 20일부터 이달 28일까지다.

주부 이모(45·여)씨는 "총기 소지를 허용한 것도 아닌데 우리나라가 언제부터 도심 한복판에서 총질하는 나라가 됐냐"며 "이제 겁이 나서 밖에 돌아다니지도 못하겠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강력사건의 경우 언론 매체가 자세한 범행기법의 보도를 자제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jinj****는 "미디어가 문제다. 살인사건의 경우 모방범죄 때문에라도 자세한 살해방법은 피하는것이 옳다고 본다. 범죄를 뉴스나 인터넷상으로 배우고…"라며 안타까워 했다.

일선 경찰관과 전문가들은 경찰이 수렵총기 강화대책을 내놓은 것에 그치지 말고 시행을 서둘러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수렵총기를 합법적으로 반출해 범행에 이용하면 막을 방법이 사실상 없다. 하지만 총기소지 허가나 관리 규제를 강화하겠다면 서둘러 시행할 필요가 있다는데 이견은 없다"고 말했다.

박상융(변호사) 전 평택경찰서장은 "(총기 관리와 관련한) 법령을 개정해 규제를 강화하고 관리감독 부서와 수사 부서를 통합하는 한편 담당 인력을 확충해야 한다"고 말했다.

gaonnuri@yna.co.kr

"집에 들어가자마자 탕!"…화성 총기난사 사건 재구성
62년만에 간통죄 폐지 이후…"이혼 풍조 달라진다"
"오드리 헵번, '사브리나' 유부남 배우와 열애"
현금 1억 노려 동업자 금고 뜯어보니 산삼과 담배뿐
모친 상습폭행 패륜아가 마음 고쳐먹은 사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