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1호기 계속운전..경주주민·환경단체 반발

2015. 2. 27. 03: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폐로 때까지 강경 대응" 대규모 강경투쟁 예고

"폐로 때까지 강경 대응" 대규모 강경투쟁 예고

(경주=연합뉴스) 임상현 기자 = 경북 경주 월성원전 1호기가 우여곡절 끝에 계속운전 허가가 나자 경주 주민과 환경단체들이 "지역민의 의사를 무시한 일방적 결정"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주민과 환경단체들은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줄기찬 폐로 요구에도 불구하고 월성 1호기에 대해 2022년까지 계속운전을 허가한 데 대해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원안위는 지난달과 지난 12일에 이어 26일 월성 1호기에 대한 계속운전 여부 심사에 들어가 날짜를 넘기는 진통 끝에 위원들의 표결로 계속운전을 허가했다.

3차례에 걸친 원안위의 심의를 일말의 희망을 갖고 지켜본 주민과 반핵단체들은 원안위의 결정에 낙담하며 향후 대응 방안 마련에 들어갔다.

경주환경운동연합 이상홍 사무국장은 "원안위의 결정에 실망이 크다"며 "원안위가 신뢰성을 잃어 오히려 더 큰 주민 반발이 예상되며 이른 시일 내에 향후 대응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동경주대책위 김지태 사무국장도 "월성 1호기는 반드시 폐쇄해야 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으며 폐쇄될 때까지 주민들과 함께 강경 투쟁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단체와 주민들은 26일에도 원안위 앞에서 월성 1호기 폐로를 촉구하는 상경집회를 했다.

계속운전을 해도 안전에 문제가 없다는 원전 측의 입장에도 '해결책은 영구폐쇄'뿐이라는 강경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경주지역은 감포읍과 양남·양북면을 중심으로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질 전망이다. 원전은 안정성과 함께 주민 수용성이 중요한데도 대다수 주민의 의사를 무시한 수명연장 결정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경주시의회 원전특위도 계속운전은 지역 대부분 주민의 의사에 반하는 결정이기 때문에 특위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월성 1호기의 계속운전 허가가 난 이상 원전 지원금이라도 더 많이 챙겨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계속운전에 들어가도 주민과 협상을 하지 않으면 법적 지원금은 63억원에 불과하지만, 협상을 통해 지원금이 수천억원 대로 늘어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계속운전이 결정된 고리 1호기는 특별가산금을 포함해 주변지역에 2천억원이 지원됐다.

주민 김모(45)씨는 "안전을 위해 수명연장을 반대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이제는 수명연장 이후 지역발전을 위해 실익을 챙길 수 있는 대비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월성원자력본부 측은 "수명연장이 결정되면 당연히 주민들과 지원금 협상을 벌인다"며 "계속운전 허가가 났기 때문에 앞으로 지원금 협상과 함께 주민 협의를 거쳐 원전을 가동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shlim@yna.co.kr

영하 16도에 아파트 순찰하다 숨진 경비원…산재 인정
새벽 우유배달 탑차 5분 만에 증발…사연은
최무룡-김지미부터 황수정·옥소리까지…별들의 간통죄 역사
'장발장법 사라진다'…헌재 "상습절도 가중처벌 위헌"
"용이 보인다" 정신이상증세…부모 찌른 아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