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서비스원칙

다음뉴스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실시간 이용자 반응형 콘텐츠 추천 시스템(RUBICS) 을 도입했습니다.

루빅스는 이용자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하여 개별 이용자에 맞춤형 콘텐츠를 자동 추천하는 방식입니다. 루빅스 설명 보기>
공공의 관심사는 빠르게 제공하고 개인의 선호도에 맞는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루 수많은 기사가 쏟아지지만 이용자에게 열람되지 못하는 기사가 무수히 많고 좋은 기사는 더욱 소개되기 어려운 현실을 고민했습니다.

사용자의 뉴스 소비 패턴이 기사 노출과 배열을 결정하여 좋은 기사가 이용자를 정확히 찾아가고 이용자가 잘 발견하도록 돕습니다.

루빅스를 통해 더욱 가치있는 콘텐츠를 전달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서비스 원칙을 실천하겠습니다.

  1. 1.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겠습니다.
    - 신뢰할만한 매체를 통해 다양하고 차별적인 시각을 지닌 정보를 함께 제공하겠습니다.
  2. 2. 이롭고 바른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속보를 전하되 정확한 정보가 전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상업성을 노린 단순 홍보, 선정적이거나 사행심을 조장하는 소재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 국민생활에 도움이 되는 공공정보 제공에 힘쓰겠습니다.
    - 사회 구성원들이 성적, 신체적, 계층적인 이유 등으로 차별 받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3. 정치적 중립을 지키겠습니다. - 다양한 정치적 견해와 정보를 균형있게 제공하겠습니다.
    - 정치적 중립을 위해 이용자의 정보 접근권을 향상시키고 이용자 주도적인 정보소비를 돕겠습니다.
    - 정보유통에 있어 이해관계가 얽힌 정치적 상업적 압력에 흔들리지 않겠습니다.
  4. 4. 개인의 인격과 명예 및 초상권을 침해하지 않겠습니다. - 개인정보와 인격침해 및 명예훼손 방지를 위한 이용자 안내를 의무화하고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 권리침해가 법률적으로 명백한 경우, 정보 제공자(매체 또는 개인)에게 즉각 통보하고, 정해진 원칙에 따라 처리하겠습니다.
  5. 5. 쌍방향 서비스를 하겠습니다. - 정보제공자와 이용자간의 원활한 소통을 돕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기사수정이나 삭제요청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한 핫라인을 운영하겠습니다.
    - 뉴스서비스에 대한 질문이나 의견을 듣고 반영하기 위한 고객센터를 상시 운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