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만장자들 재산절반 기부해야" 워런 버핏·빌 게이츠 독려 눈길

입력 2010. 6. 17. 11:36 수정 2010. 6. 17. 11:3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인 빌 게이츠와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이 미국 400대 억만장자들을 대상으로 자선사업을 위해 개인 재산 절반을 기부해 달라는 독려를 하고 있다고 미국 경제전문지 포천이 16일 보도했다.

포천 인터넷판에 따르면 게이츠와 버핏은 지난해 5월 뉴욕에서 미국 억만장자들과 비공식 만찬모임을 갖고 재산 기부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당시 데이비드 록펠러가 모임의 '호스트'를 맡고 마이클 블룸버그 뉴욕시장, 오프라 윈프리 등이 참석했다. 이 모임 이후 게이츠와 버핏은 최근까지도 미국 내 주요 억만장자들과 두 차례 이상 사적 모임을 가지며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게이츠와 버핏의 독려로 LA에 거주하는 억만장자인 엘리 브로드 부부가 재산의 75%를 기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이날 비즈니스위크가 보도했다. 이 부부는 앞서 20억달러를 교육ㆍ과학ㆍ의학 연구ㆍ예술 분야 등에 기부했고, MIT와 하버드대에도 6억달러가량을 기부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워런 버핏, 빌 게이츠

포브스는 게이츠와 버핏이 포브스 '400대 미국 부자' 리스트에 오른 인사들을 중심으로 개인 재산의 최소한 절반 이상을 '생존 기간' 또는 사망 시 기부한다는 내용으로 서약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이 잡지는 "게이츠와 버핏의 기부 독려는 사상 최대의 자선기금운동이 될 수 있다"며 "미국 억만장자들이 게이츠 등의 기부 요청을 받아들인다면 기금이 6000억달러에 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신수정 기자/ssj@heraldm.com-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