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이라크, 미군 철수협상 타결 임박

입력 2008. 8. 8. 09:37 수정 2008. 8. 8. 09:3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라크 주둔 미군, 2013년까지 전원 철수키로

(바그다드 AP=연합뉴스) 이라크 주둔 미군이 오는 2013년까지 전원 철수하는 내용의 미국과 이라크간 안보협정 타결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7일 익명의 이라크 고위 당국자들에 따르면 협상안은 올해말까지 미 대사관이 위치한 바그다드의 미군 특별경계구역 '그린존'의 관리를 이라크 보안군에 이양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 내년 6월30일까지는 이라크 각 도시에 주둔하고 있는 미군 병사들을 철수시키고, 철수 전까지는 거리 순찰도 자제하도록 했다.

2010년까지 이라크 주둔 미군 전투병을 모두 철수하고, 나머지 비전투 지원 병력도 2013년께엔 귀국시킨다는 내용도 협상안에 포함됐다.

이 당국자들은 이러한 시간표가 아직 합의된 것은 아니지만, 며칠 내로 최종 합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라크 주재 미국대사관은 협상안 내용에 관해 자세한 언급을 하지 않았으며, 대사관 대변인도 이라크 주권을 존중하는 '건설적인 자세'로 협상이 이뤄지고 있다고만 말했다.

미국과 이라크 정부는 이라크 파병 유엔 다국적군의 임무가 올해말로 끝남에 따라 지난 3월부터 주둔군지위협정(SOFA)으로 불리는 안보협정 협상를 진행해왔다.

그러나 미국 정부가 요구한 이라크 주둔 미군 및 미군계약업체의 지위와 권한이 이라크의 주권을 침해한다는 비난여론 등으로 협상은 진통을 겪어왔다.

앞서 3일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장관이 미군계약업체 직원들의 면책권 보장 문제를 놓고 누리 알-말리키 이라크 총리와 통화했을 때도 팽팽한 분위기가 연출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라크 내의 미군 사설경호업체는 이라크 정부 구성 전인 2004년 미 임시행정처(CPA)의 훈령 17조에 따라 이라크에서 인명을 살상해도 법적 처벌을 받지 않는 면책특권을 부여받았다.

이라크 내 미 외교부 요인 경호를 맡고 있는 사설경호업체 블랙워터는 지난해 9월 바그다드 거리에서 총기를 난사, 민간인 17명을 숨지게 해 물의를 빚은 바 있다.

hwangch@yna.co.kr

<※마음대로 퍼가고 무료로 즐기는 "연합뉴스 포토 매거진">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실시간 올림픽뉴스는 LGT M-Sports와 함께 **7070+Ez-i>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