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서 '살인 진드기' 재등장..벌써 10명 사망

조선닷컴 null 입력 2011. 6. 18. 17:22 수정 2011. 6. 19. 11:3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지금까지 중국에서 280여명이 '진드기병'에 걸려, 10명이 숨진 것으로 확인됐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17일 질병예방관리센터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 센터에 따르면 진드기병 발병 지역은 후베이(湖北), 산둥(山東), 안후이(安徽), 장쑤(江蘇)성 등이며 발병자의 90%가 농촌 주민이었다.

진드기병에 걸리면 열이 나고, 피 속 혈소판이 감소한다. 또 간·신장 기능이 저하되고, 출혈열 또는 뇌염을 앓기도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은 이 진드기병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베이징시 창핑(昌平)구 후이룽관(回龍觀) 지역에서 문제의 진드기가 출현, 주민 1명과 여러 마리의 애완동물을 문 것으로 확인돼 베이징 방역 당국이 긴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질병예방관리센터는 진드기가 서식하는 풀밭 등지에서 오래 누워 있지 말고, 진드기에 물렸을 때 알코올 또는 담뱃불로 진드기를 죽여 피부에서 완전히 떼어낸 후 병원으로 즉시 가야한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애완동물에 진드기가 서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애완동물의 위생에 신경을 쓰라고 강조했다.

중국에서 '살인 진드기'가 등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9월 광둥(廣東)에서 여성 2명이 진드기에 물려 숨진 이후, 올해 2월까지 후베이, 산둥, 장쑤, 안후이, 허난(河南), 랴오닝(遼寧) 등 6개 지역에서 '진드기병' 유발 신형 부니아(Bunia) 바이러스로 숨진 사람이 36명이라고 중국 매체들이 지난 3월 보도했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지난해 9월 최근 3년 동안 허난(河南)성에서 진드기에 물린 557명의 환자 가운데 18명이 숨진 것을 비롯해 중국 12개 성(省)에서 모두 33명이 사망했다고 전했었다.

중국신문사는 최근 "지난해 산둥(山東)에서 73명이 진드기병 확진 판정을 받았으며 사망률이 12.30%였다. 같은 해 허난(河南)성에서 진드기병 사망률이 23.70%에 달했다"면서, "지금까지의 사례로 볼 때 4∼7월이 집중 발병시기"라고 보도했다.

  • 한때 잘 나가던 女의사, 끝내 눈시울 붉힌 사연

  • CNN, 최경주의 활발한 기부 활동 상세 보도

  • 내 남자, 나와 만난 지 며칠 만에 "사랑한다" 말하나

  • 김씨, 20분 지나도 택시 없자 '모범택시' 탔더니

  • 한국 1등 기업, 브랜드 가치는 '세계 2류'

  • "변비 일으킬 수 있다" '박카스'만은 지키려는 약사회

chosun.com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