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율 87%..떠날때 더 위대한 룰라

입력 2010. 12. 30. 17:22 수정 2010. 12. 31. 07:4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브라질 헌법을 개정해서 룰라가 3선 연임해야 합니다. 국민 90%의 지지를 받는 대통령을 다시 한 번 보고 싶습니다." 브라질 상파울루에 사는 조제 가르시아 씨는 한 브라질 기자의 질문에 룰라의 3선 연임을 주장했다.

브라질 여론조사 기관인 센수스가 29일(현지시간)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대통령의 현재 지지율은 87%로 취임 당시 지지율인 75%보다도 높다.

내년 1월 1일 지우마 호세프에게 대권을 넘겨줄 예정인 룰라는 여전히 국민들로부터 높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런 희망과 달리 대통령직에 다시 도전하지 않을 것이라는 룰라 대통령의 입장은 단호하다. 룰라는 29일 기자들의 질문에 "나는 또다시 대통령직 복귀를 원할 정도로 미친 사람이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신(神)은 한 사람에게 선물을 두 번 주지는 않는다"고 강조해 국민의 아쉬움을 뒤로 한 채 더 이상 대통령직에 미련을 두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그가 소속된 브라질 노동자당은 지난 10월 총선에서 상하원 모두 다수 의석을 차지했다. 호세프 대통령 당선자마저도 대선 운동기간 중 위기에 처하자 "룰라 정책을 계승하겠다"며 사실상 룰라 대통령 인기에 편승했다. 사실상 '지구상에서 가장 인기 있는 대통령'으로 기록될 룰라의 인기는 무엇 때문일까.

해답은 친시장 정책이었다. 물가안정과 친기업적 경제정책을 통해 경제를 급성장시켰다. 여기에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과 외국인 투자가 겹치면서 높은 성장률을 실현했다.

그가 취임한 첫해인 2003년 국내총생산(GDP) 규모는 5536억달러. 세계 12위권이었다. 지난해 GDP는 1조5773억달러로 경제 규모가 3배 늘었다. 이는 세계 8위 수준이다. 국제통화기금(IMF)에 따르면 올해 GDP 규모는 세계 7위 수준으로 예상된다. 브라질은 앞으로 5대 경제대국으로 도약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2004년부터 연평균 4.7% 성장률을 보이면서 1970년대 이후 처음으로 고성장기에 진입했다.

브라질 경제의 최대 걸림돌 중 하나인 물가도 잡았다. 2002년 12.5%였던 물가상승률을 올해는 5.2%로 줄였다. 수출이 늘고 외자가 유입되면서 브라질 헤알화 가치는 그의 재임기간 중 108% 상승했다.

특히 그의 재임기간 중 3000만명의 빈곤층이 중산층으로 편입되면서 탄탄한 내수기반이 형성됐다. 수출과 내수가 동반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가 정착된 것이다.

브라질은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도 노리고 있다. 현재 미국 중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등 5개국에 불과하지만 앞으로 자리를 늘릴 경우 상임이사국에 진입한다는 구상이다.

룰라의 매력은 그가 강성 노동운동가 출신이라는 점이다. 룰라 대통령은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다. 5학년 때 학교를 자퇴한 뒤 거리에서 구두를 닦다 14세 때 자동차 부품 공장에 들어갔다. 공장에서 작업하다 손가락을 잃는 사고를 당하기도 했다. 그는 1980년대 정치인으로 변모했다. 정치인의 길이 순탄했던 것만은 아니었다. 1989년 이후 세 차례 대권에 도전했다 실패했다. 연이은 실패를 통해 그는 원칙주의자에서 현실주의자로 스스로를 변화시켰다. 심지어 그가 생각했던 좌파 정치의 원칙을 일정 부분 포기했다.

[뉴욕 = 김명수 특파원 / 서울 = 박승철 기자] [화보] '속옷실종' 최여진, 레드카펫 '충격의 도가니'

[최용민의 중국은 지금] 경제와 닮은 스포츠의 강국전략

WSJ "내년 금값 2000달러 간다"

설탕값 30년 만에 최고가 기록

'몸매 종결자' 구지성, 블랙 드레스에 가려진 '미친 각선미'

'몽땅' 윤승아, 길라임 빙의 깜짝 패러디 '난 윤라임'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A도 모바일로 공부한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