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총장, 일본인 '환호'·정부 '푸대접'..무슨 일?(종합)

김봉수 2011. 8. 10. 09:1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9일 오후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김포공항에 나타나자 이를 알아본 일본 관광객들이 뜨거운 박수를 보냈다.

'세계 대통령' 유엔 사무총장임을 실감나는 장면이었다. 헌데 정작 우리 정부의 영접은 소홀하기 그지없었다. 반 총장을 마중 나온 사람은 송영길 인천시장, 민동석 외교통상부 차관ㆍ김봉현 조정관 뿐이었다. 게다가 정부 측 인사로 꽃다발 하나 건네는 이도 없었고, 환영 현수막이나 박수를 쳐주는 환영객도 없었다.

연임에 성공한 이후 반 총장의 첫 고국방문은 외국인들은 환호하고 정작 우리는 푸대접하는 모양새를 연출했다. 반 총장에 대한 영접이 너무 소홀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김포공항 도착 직전 반 총장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재해 현장 등을 둘러보고 오는 길이었다. 반 총장은 지구촌 곳곳에서 벌어지는 분쟁과 위기를 관리하는 '세계 대통령'이다. 그는 세계 어디를 가도 국가 원수급 이상의 예우를 받는다.

그나마 10일부터 열리는 세계모의유엔회의 주최 도시 시장 자격으로 마중 나온 송영길 인천시장, 일본인 관광객의 박수가 없었으면 더욱 쓸쓸할 뻔 했다.

영접한 송 시장도 이날 인천시청 홈페이지 시정일기 코너에 글을 올려 "너무 소홀한 영접 아니냐"고 쓴 소리를 내뱉었다.

그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존재의 가치는 계산할 수 없는 것이다. 우리나라 외교의 커다란 자산이고 커나가는 우리 아이들에게 희망이다. 세계의 대통령이라고 할 수 있다"며 "그 반기문 총장이 유엔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재선에 성공해 처음 고국을 방문한 자리인데 공항에 꽃다발 하나 들고 나온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총리, 장관도 아니고 차관이 대신해서 출영했다"며 "김포공항에 있던 일본인 관광객들이 박수를 쳐준다. 우리나라에서는 제대로 된 환영객도 준비가 안 돼 있었다. 너무 소홀하다"고 씁쓸해 했다.

[모바일] 아시아경제 모바일 웹 개편! 외식상품권 이벤트 진행 중

[골드메이커] 전국민이 부자가 되는 그날까지 재테크도 스마트하게!

김봉수 기자 bski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

"70분에 2억5000만원 번 김병만 이번에 또?""수천만원 빚쟁이 된 여대생의 기막힌 사연"채팅하고 있는데 갑자기 바바리맨이? "경악""수십년된 장롱 속 '金' 팔았더니 수익이 무려…""열받은 北 또다시 그 '치명적' 무기를?""밤에만 파는 '샤넬가방' 정체가 뭔가 했더니…"독도 놓고 무력 충돌? 근데 日 군사력이…""연하남과 결혼한 '골드미스' 기막힌 비밀""휴가때 애인 '홀로여행' 허락했더니만…""내 마누라도 절대 건드리면 안되는 그것?"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