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RPG 경쟁 재점화.. 이유와 변수는?

2009. 1. 23.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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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신문 나우뉴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MMORPG(온라인모험성장게임) 경쟁이 불붙고 있다.

전통적인 게임 대기업은 물론 중견·중소 기업들도 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속속 뛰어들고 있어 벌써부터 시장 각축전을 예상하게 만들고 있다.

가장 발빠르게 움직이는 곳은 NHN의 게임포털 한게임이다. 이 회사는 블록버스터급 MMORPG '테라'와 '워해머온라인'을 지난 22일 공개하고 기선 제압에 나섰다.

MMORPG 강세에 힘입어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등으로 대표되는 온라인 캐주얼 RPG(모험성장게임)의 인기도 함께 상승할 것으로 보는 전망도 있다.

온라인게임 분야 중 MMORPG 분야의 경쟁이 지속되는 이유로 수익성을 꼽는 분석이 많다. 단일 타이틀로 벌어들일 수 있는 수익이 높기 때문에 매력적이란 뜻이다.

온라인게임의 주요 수요처인 PC방 점유율이 여전히 높다는 점도 경쟁을 높이는 이유다. 온라인게임 순위 사이트인 게임트릭스의 최신 자료에 따르면 RPG 분야의 PC방 점유율은 약 50%에 이른다.

이와 맞물려 MMORPG '아이온'은 이번 경쟁의 새로운 구심점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국내 MMORPG 시장이 '아이온'을 포함해 기존 3강 체제에서 4강 체제로 재편될 것이란 예상과 '아이온'의 성공이 신작 MMORPG들의 기대치를 높여 선두 다툼을 더욱 치열하게 만들 것이란 전망이 대립하고 있기 때문이다.

게임업계의 한 관계자는 "MMORPG의 인기가 여전함에 따라 올해도 경쟁이 불붙고 있다"며 "게임 이용자들의 최근 요구 수준을 고려하고 이에 부합해야만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신문NTN 최승진 기자 shaii@seoulnt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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