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여성호칭 개선운동 "마드무아젤이라 부르지 마세요"

입력 2011. 9. 29. 21:07 수정 2011. 9. 29. 21:1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가씨라고 부르지 마세요.'

프랑스에서 여성 호칭 문제가 다시 불거졌다. 여성을 결혼 여부에 따라 마드무아젤(mademoisellesㆍ미혼 여성)과 마담(madamsㆍ기혼 여성)으로 구분해 부르는 것은 성차별이라는 논란이다. 프랑스의 여성단체들은 27일 '마드무아젤'를 추방하는 캠페인을 시작했다고 독일 dpa 통신이 전했다. 이들은 호칭 구분이 혼인 여부를 '여자의 쓸모'와 연관 짓는 남성중심적 시각이라며 모든 호칭을 마담으로 통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nom marital(결혼 후 바뀐 성)'과 'nom de jeune fille(결혼 전 성)' 이라는 단어도 없앨 것을 요구했다. 1794년 개정된 법에 따르면 프랑스 여성들은 결혼 후 자기 성을 그대로 쓸 수 있다.

다른 서구에 비하면 프랑스의 여성 호칭 개선은 늦은 감이 있다. 독일은 1972년 처녀를 뜻하는 프로일라인(Fraulein)의 공적 사용을 금했고 영어권 국가들도 혼인 여부와 상관 없는 용어인 미즈(Ms.)를 쓸 수 있도록 했다.

도미니크 스트로스 칸 전 국제통화기금(IMF) 총재의 성추문 당시 프랑스의 한 고위 관리는 "(추문으로) 죽은 사람이 아무도 없지 않느냐"고 발언, 파문을 부르기도 했다.

남진 "나훈아가 나이를 속여서까지 나와…"
탤런트 김지영, 870만원으로 '바닷가 별장' 마련
치마 올려 팬티까지 벗겨… 도넘은 안방극장
낯뜨거운 섹스비디오 女스타 '참담한 굴욕'
[포토] 돌아온 송혜교, 눈부신 외모 빛나네~

황수현기자 sooh@hk.co.kr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